고전문학 - 고려가요와 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2 05:50
본문
Download : 고전문학 - 고려가요와 가사.hwp
다섯째, 일률적으로 수련(數聯)이 중첩되어 한 가요를 형성하고 있따 그러나 이와 같은 기본형은 점차 붕괴되어 변격형(變格型)을 이룬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고려가요와 가사의 분류와 내용, 특징에 관련되어 요점했습니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 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ꡐ고려 가사(高麗歌詞)ꡑ ꡐ고려 가요ꡑ, 줄여서 ꡐ여요(麗謠)ꡑ, 또는 ꡐ고려 장가(高麗長歌)ꡑ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바라며,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따 그런데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 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 ꡐ별곡ꡑ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가 있따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china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 ꡐ별곡ꡑ이라는 말을 붙여 지었기 때문일것이다
(2) 형식
그 형식면에서 보면 《한림별곡》이나 《청산별곡》 등은 전혀 다른 계통처럼 보이지만, 따져 보면 형태상의 특징이 일치함을 알 수 있따 첫째, 음수율(音數律)은 주로 3음절이 우세하고, 둘째, 음보율(音步律)은 일반적으로 3음보이며, 셋째, 구수율(句數律)은 6구를 기준으로 하여 다소의 가감(加減)을 보이고, 넷째, 대체로 전후 양절로 구분되는데 《청산별곡》 등에서는 후렴구(後斂句)가 후절(後節)이 된다된다.
설명
고려가요와가사분류.
Download : 고전문학 - 고려가요와 가사.hwp( 30 )
,인문사회,레포트






고려가요와 가사의 분류와 내용, 특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바라며, 다들 A+ 받으시길 바랍니다.고려가요와가사분류. , 고전문학 - 고려가요와 가사인문사회레포트 ,
고전문학 - 고려가요와 가사
고전문학-고려가요와 가사
고려가요(高麗歌謠)
(1) 고려 시대의 시가(詩歌)
(2) 형식
(3) 내용
(4) 분류
가사(歌辭)
(1) 가사의 분류
(2) 장르
(3) 내용 및 유형
(4) 사적전개
(5) 개화가사
(1) 고려 시대의 시가(詩歌)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skip)
다. 이 가요의 형식은 신라 시대 향가의 형식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