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理論)의 주요 개념(槪念) 및 단계별 특징 이해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6:44
본문
Download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A.hwp
[참고자료]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작성자 E라, blog.naver.com/chunsa100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인지이론- 피아제,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 예하미디어, 2002. 1
3. 인지발달 이론의 단계별 특성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나) 조절(accommodation)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작성자 E라, blog.naver.com/chunsa1009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4) 실재론적사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 이론,특징,비판,아동발달,아동 인지 발달,인지이론,의미,의의,장단점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본문 내용
인지발달이론은 출생부터 靑少年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빨기는 유아가 자라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형태상 change(변화)한다. 어려서부터 과학에 깊은 관심을 가져 첫 번째 논문을 10세 때 출간하였으며, 21세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즉, 아동이 발달하면서 세계를 알게 됨으로서 나타나는 기본적 구조와 과definition 발달 및 change(변화)를 통해 사고가 change(변화)하여 인지발달 단계로 넘어 가게 된다는 것이다. 빨기나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들은 본질상 반사적이다.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처음 했지만, 오늘날 아동의 사고에 대한 연구 중에 피아제의 이론을 언급하지 않는 연구는 거의 없을 정도로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데 심오한 影響(영향)을 미쳤다. 각각의 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 여기서 빨기 도식은 구조상으로는 변했지만, 그것을 수행하는 기능면에서는 변한 것이 아닐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環境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여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한다.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理論), 아카넷, 2002. 12
2) 적응(adaptation)
가) 동화(assimilation)
2)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가) 전 관념적 사고 단계
(3) 상징적사고
인지이론(理論)- 피아제,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1) 도식(schema)
Jean Piaget는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났다. . 유아는 많은 도식을 지니고 태어나며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change(변화)시킨다. (2) 물활론적사고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도식(schema)
1) 피아제 이론의 긍정적 성과
3) 평형(equilibration)
4.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자료
Download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A.hwp( 40 )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관념
나) 직관적 사고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理論), 예하미디어, 2002. 1
(1) 자기중심적 사고
(5) 꿈의 실재론
2.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관념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학지사, 2007. 9
[아동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理論)의 주요 개념(槪念) 및 단계별 특징 이해와 비판적 견해 고찰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그리고 평형(equilibration)의 관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이들 반사적 행동조차도 環境의 요구에 따라 change(변화)한다. 그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조사한 입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전은 생물학적 성숙과 아동이 環境 속에서 겪는 경험과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또한 인지발달, 정서발달 그리고 사회적 발달은 분리될 수 없고, 병행하여 발달하며, 각 단계에서의 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내적 사고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影響(영향)을 미친다. [참고 ]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설명
목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