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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유토피아에 의 길 마틴 부버(Martin Buber) / 유토피아에 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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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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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사회구조의 청사진을 추구하는 것이 현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유토피아적 종말론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아 유토피아를 ‘내일의 진리’라고 말하기도 한다. ‘만인의 단결과 만인의 자유’가 그의 사상을 집약한 개념(槪念)이라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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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토피아에의 길 - 마틴 부버(Martin Buber) 인류는 보다 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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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토피아에의 길 - 마틴 부버(Martin Buber) 인류는 보다 나은...

유토피아에의 길 - 마틴 부버(Martin Buber) 인류는 보다 나은 사회를 찾아 먼길을 걸어왔다. 여기서는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를 가능한 사회 구조로 보고 있으며, 공동체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된 새로운 사회를 말한다. 생 시몽에서 푸리에와 오웬에 이르는 발전과정이 바로 사회주의의 기초를 이루는 맥인데, 이 맥의 the gist은 개인을 전체에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생 시몽은 정치학을 ‘생산의 과학’, 즉 경제학으로 보았다. 특히 인간성에 부합하는 인도주의적인 사회 체제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 꿈은 ‘당위(當爲)’에 기초하고 있다아 당위의 제 1목표(目標)는 정의로운 사회질서이고, 그러한 당위의 성격은 종교에서 말하는 메시아적 종말론이다. 따라서 부르주아 사회를 지속시키는 봉건체제를 폐지시키고 산업사회체제를 성취해야 하다고 보았다. 프루동은 유토피아적인 체제로 돌아가자고 했다. 경제가 정치질서의 기초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가 착안한 경제 구조는 노동자 집단의 연합이었고, 정치 구조는 권력의 분산을 전제했다. 이 두 사람에 비해 오웬은 더 구체적인 ‘공동체 생활’, 즉 함께 소유하고 함께 즐거워하는 공동체를 그렸다. 푸리에는 개인주의가 자연스럽게 전체주의와 결합하기를 희망했다. 국가는 본질상 산업사회적이지만, 정부는 본질상 봉건적이라는 데 근대국가가 빠진 딜레마가 있다는 것이다. 생 시몽이 국가의 개혁에서 출발했다면, 프루동은 사회 변혁에서 출발하는데 그 개혁방법은 경제에 있다고 생각했다. 인류정신사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유토피아의 공통점은 이상사회에 대한 ‘환상적인 꿈’이 담겨져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세 쌍의 선구적 사상가들이 있는데, 그들은 ‘생 시몽과 푸리에’, ‘오웬과 프루동’, ‘크로포트킨과 구스타프 란다워’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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