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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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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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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낭만주의의 주관적 감상성을 극복하는 동시에 경향파의 목적성을 배제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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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론
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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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특징으로는 사상과 정서보다는 지성(이성)의 우세를 강조한다는 점, 현대 도시문명에 대한 적극적 비판을 드러낸다는 점, 이미지 특히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겠다.비평론 , 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1930년대의 한국 모더니즘에서 한 구심점이 된 것은 김기림이었다. 그 이전 우리 주변에서는 모더니즘이란 명명조차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모더니즘’은 김기림, 정지용을 중심으로한 ‘주지주의’ 계열, 김광균, 장만영을 중심으로한 ‘이미지즘’ 계열, 이상과 최명익을 중심으로한 ‘초현실주의’ 계열이라는 3가지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올바르게 정착할 사회, 정치적인 토대가 마련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른 충분한 의식의 성장도 이루어지지 않은 데다가 단지 기교적인 측면으로 치우치게 되어 점차 쇠퇴의 길로 빠져든다. 그는 1933년 <조선일보>에 발표한 年評을 필두로 우리 시단에 있어서 이미지즘. 모더니즘을 되풀이 말하고 아울러 그 테두리에 그 자신까지를 포함하여 정지용, 신석정, 김광균 등의 이름을 열거하였다. 1930년대 모더니즘은 그 전시기의 목적 의식적인 문학(리얼리즘 편 내용주의)과 그 전시기의 퇴폐적 낭만주의 문학의 몰 의식성에 반발하여 생겨난 것이긴 하였으나, 자생적…(skip)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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