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property(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21:55
본문
Download :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특성.hwp
자본주의 성장으로 말미암아 봉건 사회 주의의 몰락을 가져왔던 시기이며, 이후 지금까지 자본주의적 체제가 지배하는 현재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 1920년대이다.






Download :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특성.hwp( 26 )
졸업논문-새것
레포트/감상서평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특성졸업논문-새것 ,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특성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순서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property(특성)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property(특성)
,감상서평,레포트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이 논문의 목적은 1920년대 소설문학의 근대적 特性을 구명하는데 있다 1920년대 소설은 문학사에서 중요한 시점으로 구분된다 그 예로 “3.1 운동이 우리 歷史 속에서 하나의 분수령이었듯이, 20년대의 문학도 앞 시기와 날카로운 단층을 이루게 된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처럼 갑오경장이후 일제 강점기까지 우리는 세계사적 전환기에 놓여 사회 文化(문화) 전반의 모든 것이 구시대의 유물과 공존하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현재로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재했던 중요한 시기를 1920년대로 설정하고자 한다. 그래서 다양한 의식의 성장 가운데 사상적 조류는 시대적 전환에 있어 진정한 근대를 향한 전면적인 성찰의 모습과 비판적 검토가 필요한 것이다.
우선 근대란 어떤 것인가? 또 그와 비슷한 근대성, 현대성이란 말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것에 대하여 가장 많은 논의를 해 왔고 또 일반화되고 보편화 된 주장을 들어보면 단연코 백낙청 교수의 「문학과 예술에서의 근대성 문제」라는 논고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정신적 산물인 문학에서도 1920년대는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런 현재적 문제의식은 지금까지의 문학사 연구에 대한 비판적 대응과 긴밀한 관련을 가질 것이다. 세계는 새로운 현실에 대한 요청을 하고 있었다.
1920년대 소설 문학은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성 시점으로써 근대사 전반에 있어 중요한 시점임에 틀림없다. 여기에서 그는 서양의 논의에 관하여 몇 가지 정리(arrangement)한 대목을 볼 수 있는데, modern은 이 논고에서의 주제와 관련된 근대로 해석이 가능하다 보고 있고, modernity라는 것은 근대의 特性, 근대성…(skip)
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본다면 문학의 근대성을 해명하고자 하는 논의는 이른바 ‘근대 문학의 기점찾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