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안의 시장경제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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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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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년부터 주요 선진국 정상들이 시장의 전지구화에 합의했다. 즉 정치경제의 주권은 존속하면서도 선진국들이 비교수위를 갖는 부분은 개방되어 무한 경쟁 상태로 들어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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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제 3단계는 자본주의 세계체제는 소련 동구권이 붕괴되고 우루과이 라운드가 성립되면서, 자유무역의 범위가 농축산물, 금융, 자본, insurance, 교통운수, 통신, 광고, 정보, 지적 소유권, 교육, culture 등으로 확대된다된다. 절대주의 국가들에 의한 초기 식민지 개척 시기를 말한다.
제 2단계는 18세기 후 산업혁명을 거쳐서 공장제도가 확립되고 공산품의 대량생산과 수송이 가능해지면서 상품수출을 위한 개항과 식민지화가 진행되었다.교육개혁안의 시장경제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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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0. 들어가며--광대(?)처럼 살아가보자
1. 교육은 원래부터 정치적이었다!!
-- 교육개혁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합의해야 할 기본 사항들
2. 국가개입, 이젠 옛말, 무조건 경쟁에 맡긴다
----세계경제구조의 변화와 교육개혁
3. 교육이여! 이제 너도 자본의 영역이다. 1995년 초를 기점으로 세계의 금융, 무역을 통제하던 국제기구는 종전의 IMF-GATT체제에서 WTO체제로 전환되었다. 이것이 대외시장을 향해 급격한 팽창을 하던 시기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덤 스미스가 보이지 않는 손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어서 1986년 우루과이에서, GATT체제인 종래 공산품에 한해 수입을 자유화했던 것을 농산물, 금융, 서비스 부문까지 자유화한다는 시장개방을 GATT회원국들이 합의했다. 이는 2차 산업혁명이라 불릴만큼 큰 경제사적 흐름이다. 전통적인 농업사회가 붕괴되면서 상업자본에 의한 원시적인 자본축적이 이루어진다.
-- 5.31교육개혁안과 차세대 성장 잠재력인 인력 확보
3.1. 교육도 사고파는 상품이라니...
3.2. 강화된 직업교육, 사라지는 비판적 지식인
3.3. 자율 속의 규제, 그리고 경쟁
4. 나오며--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해야
2. 국가개입, 이젠 옛말, 무조건 경쟁에 맡긴다
----세계경제구조의 변화와 교육개혁
세계경제구조의 변화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WTO체제의 성립”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산업자본주의와 금융자본주의 시기를 거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는 대부분 해방된 후에는 GATT를 골간으로 한 공업제품의 자유무역 체제를 수립한 시기의 작은 단계들을 거쳐간다. 자본주의 경제 혹은 자유시장경제는 3단계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신용하, <<제 3차 자본주의 세계체제와 한국민족의 진로>>)
제 1단계는 16-18세기 중상주의적인 팽창으로부터 처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