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스피노자의 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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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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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논문들을 통해서 점차 이름을 얻고 라이프니츠 등의 다른 학자와도 교분을 쌓은 스피노자는 1673년에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교수로 초빙하기도 하였으나 학문적 자유를 방해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이를 거절하였다. 헤이그에서 죽기 직전 스피노자는 ≪에티카≫를 완성하였으나 이 책 때문에 박해를 받을 것을 염려하여 출판하지 않고 유고로 남겼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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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의 윤리설
(1) 생애와 저술
스피노자(Baruch de Spinoza, 1632-1677)는 유태교에 대한 박해를 피하여 포르투갈로부터 네덜란드로 이주한 유대인 가문 출신으로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유대교의 기본 교리나 스콜라 철학을 배우면서 이에 대한 회의를 품기 스타트하였으며 결국 유대교의 교리들을 완전히 부정하게 되어 24세 때에 유대인 사회에서 파문, 추방당하게 된다된다. 그의 사후인 1677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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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스피노자의 윤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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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스피노자의 윤리설
다. 그의 남긴 저술로는 ≪지성改善론≫, ≪신학정치론≫ 등이 있으나 그의 가장 대표적인 저술은 바로 ≪에티카≫이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유대교의 기본 교리나 스콜라 철학을 배우면서 이에 대한 회의를 품기 스타트하였으며 결국 유대교의 교리들을 완전히 부정하게 되어 24세 때에 유대인 사회에서 파문, 추방당하게 된다된다. 부유한 유태인 상인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무척 총명하였던 스피노자를 유태교의 종교 지도자로 키우려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렇게 만들기 위한 교육을 시켰다.
* 스피노자는 생전에 저술들을 거의 출판하지는 않았으며 대부분의 저술들은 그의 사후에 친구들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그의 생애는 박해와 좌절의 연속이며 육체적 건강도 누리지 못했지만 그는 고독한 생활 속에서도 상당히 낙관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부유한 유태인 상인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무척 총명하였던 스피노자를 유태교의 종교 지도자로 키우려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렇게 만들기 위한 교육을 시켰다. 그 후 그는 안경알을 깎는 기술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철학의 연구에 몰두하여 몇 편의 소논문들을 발표하고 저술을 구상하였다. 그는 친구들과의 접촉과 우정을 즐겼으며 죽음을 앞두고서도 ‘내일 세계의 종말이 올지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말할 정도의 여유를 지니고 있었다. 이 책은 1661년에 스타트되어 그가 죽기 직전에 전체 5부로 완성되었다. 그 후 헤이그로 거처를 옮겼던 스피노자는 그곳에서 1677년 폐병으로 사망하였다. 이런 논문들을 통해서 점차 이름을 얻고 라이프니츠 등의 다른 학자와도 교분을 쌓은 스피노자는 1673년에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교수로 초빙하기도 하였으나 학문적 자유를 방해받을지도 ...
스피노자의 윤리설
(1) 생애와 저술
* 스피노자(Baruch de Spinoza, 1632-1677)는 유태교에 대한 박해를 피하여 포르투갈로부터 네덜란드로 이주한 유대인 가문 출신으로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났다. 그 후 그는 안경알을 깎는 기술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철학의 연구에 몰두하여 몇 편의 소논문들을 발표하고 저술을 구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