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교육평가 /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8:29
본문
Download : 교육평가, 교육 평가목차제 1.hwp
교육에서 사용되는 숫자는 그것이 갖는 수학적인 결함 때문에 일반적인 수학의 논리에 따라 ...
사범교육 교육평가 /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
다. 이는 성공과 성취의 기준이 어떤 객관적인 준거나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얼마만큼 더 했느냐의 타인지향적인 성취 기준인 것이다. 첫째, 시험은 곧 경쟁이라는 믿음이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너무 잦은 시험과 불안의 강요는 시험이 아니면 자기 스스로 공부할 줄 모르는 수동적인 사람으로 길러 줄 위험이 있다는 점도 깊이 고려되어야 할 점이다. 이를 몇 가지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셋째, 숫자는 언제나 정확하다는 믿음으로 우리는 어떤 현상을 설명(說明)하고자 할 때 그것을 언어나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숫자로 나타내면 훨씬 더 정확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학교교육에서의 평가체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더 열심히 공부하도록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생각은 상당히 보편화된 믿음인 것이다.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가의 개...
[사범교육] 교육평가 /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





Download : 교육평가, 교육 평가목차제 1.hwp( 38 )
설명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가의 개...
교육 평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가의 관념적 의미 제 3절 교육평가의 理論적 정의(定義) 나의 생각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오늘날 평가라는 말은 많은 오해와 함께 잘못 이해되고 있다 평가라고 하면 으레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곧 일정한 수의 multiple choice(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는 지필검사로 생각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는 성적표에 나타나는 점수나 석차의 의미로, 그리고 교사들에게는 성적처리라는 말로 표현되듯이 일련의 숫자놀이 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이러한 오해는 몇 가지 신화적인 믿음들이 상당히 팽배해 있음을 본다. 우리의 교육이 민주市民으로서의 협동적 태도를 길러 주는 일을 중요한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면, 평가에 있어서의 경쟁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다시 생각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