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문화)와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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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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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사회로서의 전환국면에 들어가는 것인데 이 소비사회는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넘어서서 이미지와 상징, 개성과 자유, 쾌락과 환상으로 포장된다 (옷을 사는 행위는 단순히 추위를 이기고 몸을 가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안의 이미지를 산다는 것이다)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백화점에 진열된 많은 물건 중 자신에게 상징적,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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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와 대중매체
레포트/인문사회
다. 일례로 60년대 한국의 경우, 노동의 양이 많을 뿐 아니라 즐길 수 있는 culture적 물질(예를 들면 TV나 영화)도 충분하지 못해 culture적으로 풍부하지 못했으나 50여년이 지난 지금의 우리는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이 많고 culture적 콘텐츠도 풍부해 보다 다양하게 즐기고 있는 차이를 볼 수 있다아
1.소비사회와 현대culture
1)자본주의와 culture의 상품화
자본주의는 상품을 생산하고 그것을 판매해야만 유지가 가능한 시스템이다.(일례로 80년대 군사政府는 3S-SCREEN, SEX, SPORT-을 장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일련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culture산업의 수요는 오늘날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2)소비사회와 culture로서의 소비
과거의 대량생산체제는 물질적 풍요를 낳았고 이는 ‘필요에 의한 소비’를 ‘즐김을 위한 소비’로 탈바꿈시켰다. 이러한 culture산업의 상품화는 여가산업의 상품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아-여가 상품화는 여가를 늘리는 상품화와 여가를 즐기는 상품화로 구분한다.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공존해야 하는데 이러한 시스템은 3차 산업(서비스 위주의 산업)의 폭발적 증가를 가져왔다. 대중매체와 소비culture의 발달 및 여가시간 증대 그리고 여가의 상품화 등은 우리 사회의 culture적 영역을 더욱 확장시켰다. 이러한 일련의 change(변화)로 culture산업이 발달하게 되는데 독일의 네오맑스주의 학자들은 culture산업의 특징(규격화되고 비판능력을 감소시키는)을 비판하기도 했다.-즉, 세탁기를 개발하여 여가를 늘리는 상품화를 진척시키고 영화를 늘려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상품화를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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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culture와 대중매체
현대에는 과거에 비해 다양한 culture적 양상이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