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과 술문화 - 한국전통의 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개인의 인격과 국가의 품격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22:26
본문
Download : 칵테일과 술문화 - 한국전통의 술 문.hwp
대회 내 수상제품에 한해서 ‘가양 명주’ 인증증서를 수여함과 동시에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사)한국가양주협회에서는 2012 대한민국 가양주 발굴대회를 개최하여, 일제에 의해 사라져간 가양주 文化(문화)의 복원하는데 앞장섰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전통 술 文化(문화)는 계승, 발전시켜야 마땅하다.
첫째, 국가적 지역적으로 만 19세 이상이 되는 시점부터 전통 술 文化(문화)를 배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야한다. 한국전통의 술 文化(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개인의 인격과 국가의 품격을 제고할 수 있는 대책을 지금부터 생각해보려고 한다.
설명
우리 술의 유래는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고증할 수는 없으나 고대 제천의식에 군무 놀이가 있었다는 것을 보면 옛날로부터 술을 하늘에 바치고 기분을 돋구는 음식으로 활용하여 왔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삼국시대에는 이미 술에 대한 금법이 발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술 전통문화는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한일합방 때 우리 문화를 찬탈하려는 일제가 우리의 술을 빚지 못하게 하여 밀주로 전락하였다. 하나 둘씩 사라지게 돼 오늘날 극소수 사람들에 의해 겨우 명맥이 유지돼 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술 전통문화는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한일합방 때 우리 문화를 찬탈하려는 일제가 우리의 술을 빚지 못하게 하여 밀주로 전락하였다. 관심을 가지게 되면 퍼져나가는 것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일것이다 모든 발전은 관심에서 비롯된다. 그러려면 그 文化(문화)를 배울 수 있는 公式(공식)적인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전통 술 文化(문화)가 개발 되려면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전통주의 개발을 통해 세계화 시키는 방법도 있따 서로 다른 두 종류 이상의 것이 합해져 새로운 것이 됨이라는 뜻을 가진 퓨전도 그 방법의 일부가 될 수 있따 우리나라 전통주와 널리 퍼져있는 서양주를 합해서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술이 개발되면 우리나라 전통 술 文化(문화)도 자연적으로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일제 때 억제된 우리 술 전통文化(문화)를 발전시키려면 장인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술의 역사가 이와 같이 장구한 까닭에 술에 대한 인식이나 술을 먹는 자세가 잘 가다듬어졌던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의 文化(문화)이자 文化(문화)재이다. (사)한국가양주협회 같은 단체를 위한 국가적 후원이나 그 단체 속에서도 협회를 알리기 위해 여러 광고를 하고 시민(Citizen)들에게 직접 알리는 자리를 마련하여 관심을 끌어야한다. 예부터 우리나라는 술을 마시는 음료의 관념이 아닌, 약이 되는 음식이라 여겼으며 흔히 말할 때 ‘술 마시자’보다 ‘술 먹자’라는 표현이 으레 더 자연스럽게 사용돼왔다.
칵테일과 술문화,한국전통의 술 문화,술 문화,술
우리 술의 유래는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고증할 수는 없으나 고대 제천의식에 군무 놀이가 있었다는 것을 보면 옛날로부터 술을 하늘에 바치고 기분을 돋구는 음식으로 활용하여 왔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삼국시대에는 이미 술에 대한 금법이 발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술의 歷史(역사)가 이와 같이 장구한 까닭에 술에 대한 인식이나 술을 먹는 자세가 잘 가다듬어졌던 것이다. 금지되어 있던 것들이 합법적으로 풀리는 때인 만 19세 때부터 자유를 얻게 되고 잘못된 술 文化(문화)를 배우기 쉽다. 그리고 서양주를 합한 술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관심을 끌기에도 충분하다. 만 19세 이상부터는 바른 술 文化(문화)와 우리의 술 文化(문화)를 직접 배워야한다. 우리의 전통 술 文化(문화)도 관심을 받게 되면 전국을 뛰어넘어서 세계로 까지 퍼져나갈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우리나라에서 한국 전통술文化(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하나 둘씩 사라지게 돼 오늘날 극소수 사람들에 의해 겨우 명맥이 유지돼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보다 먼저 우리 전통 술 文化(문화)를 국가적, 지역적으로 만 19세인 아이들을 위해서 가르칠 수 있다면 한국전통의 술 文化(문화)에 대해 계승, 발전가능성에 한걸음 앞장설 수 있따 그리고 우리 술에 대한 인식을 전환해 전통주 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유도할 수 있따





칵테일과 술문화 - 한국전통의 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개인의 인격과 국가의 품격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
Download : 칵테일과 술문화 - 한국전통의 술 문.hwp( 22 )
둘째, 만 19세뿐만이 아니라 정확히 한국전통 술 文化(문화)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전통주와 그 文化(문화)에 대한 좀 더 많은 행사들이 필요하다. 이처럼 대회나 시음회를 통하여 우리 술 文化(문화)의 세계화를 추진할 수 있따 이 대회에서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전통주 개발을 통해 우리 술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가양주 명인들을 발굴해 널리 보급 확대시키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