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신학에서의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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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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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최초의 복음서 첫 다섯 구절에 사용된 이 euangelion이라는 단어는 4복음서의 タイトル(제목) 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처음 이라”(막 1:1). 여기서 euangelion은 이후에 그 명사형이 사용되었던 것처럼 지금 intro 되고 있는 문학 양식의 タイトル(제목) 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지 않았다. 더욱이 이러한 사실은 바울이 사용하는 euangelion이라는 단어와 신약성경에 나오는 이 단어의 용법 및 바울이 사용한 그 단어가 이후에 “복음”이라고 알려진 문학 양식과 갖는 관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게 만든다. 실제로 euangelion이라는 단어는 바울서신(벧전 4:17; 계 14:6 참조)을 제외하고는 복음서나 신약성경 내에서 자주 사용되지 않고 있다아 이러한 사실은 바울이 자신의 글 속에서 이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매우 대조적이다.
네 권의 정경 복음서가 형성되기 오래 전에 예수께서 어떤 일들을 하셨으며, 무슨 말씀을 하셨고, 그가 어떤 분이셨으며(who he was) 그가 무엇이었는지(what he was)에 대한 전승이 초대 교회 안에 계속된다는 사실은 오늘날 받아 들여지고 있다아 그것이 어떻게 “복음”이라는 전승으로 알려지게 되었는지는 금방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마가복음 1:1에서 이 단어가 “복된 소식(또는 좋은 소식; good news)”으로 해석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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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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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란 나사렛의 예수의 인격, 생애, 사역, 수난, 죽음, 부활 및 주 되심이 인류의 歷史(역사)와 존재에 대해 지녔던 그리고 지금도 지니고 있는 그리스도 사건의 의미를 나타내는 바울의 개인적인 표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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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후에 글로 작성되었을 때에 왜 “복음”으로 명명되었는지도 확실하지가 않다. 그러나 공관복음의 전승에서는 마태나 누가 어느 누구도 자신들의 진술을 intro 하기 위해 마가가 사용했던 것과 같은 진술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 마태는 biblios(a…(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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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신학에서의 복음
바울의 신학에서의 복음을 分析(분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