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05:05
본문
Download :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hwp
이러한 글로벌화로의 급격한 전개는 기업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를 낳게됨으로, 무역을 수행하는 당사자는 물론, 기업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그 effect이 미칠 것을 고려하고 또 이에 대처하여 나가야 한다. 즉 해외시장과 국내시장간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게 됨으로써 기업은 해외시장은 물론 국내 시장에서조차 외국 기업이나 상품과 격렬한 경쟁을 해 나가야 하게 된 것이다.
글로벌 비즈니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 세계적인 기업활동으로 생성 · 발전
하게 된 것은 여러 가지 배경요인들의 작용이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요인
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아
(1) 수송, 정보통신 기기의 발달
글로벌 비즈니스가 오늘날처럼 확대된 것은 과학기술 특히, 수송 및 정보
통신 기기의 획기적인 발전에 힘입은 바 크다.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
순서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
,경영경제,레포트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 ,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
Download : 글로벌비즈니스의생성과발전.hwp( 21 )
레포트/경영경제
글로벌 비즈니스의 생성과 발전
목차
* 글로벌 비즈니스의 생성과 발전
Ⅰ. 글로벌 비즈니스의 태동과 생성요인
1. 수송, 정보통신 기기의 발달
2. 국제적 공간축소의 effect
3. 관련제도의 발달
4. 전 세계적 경쟁의 격화
5. 정보화와 누리망 거래
Ⅱ. 글로벌 비즈니스의 발전
1. 1960년대 : 미국기업의 해외진출
2. 1970년대 : 日本(일본)기업의 도전
3. 1980년대 : 제3세계 다국적기업의 등장
4. 1990년대 : 세계시장의 재구축
5. 2000년대 : 벤처형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 글로벌 비즈니스의 생성과 발전
1. 글로벌 비즈니스의 태동과 생성요인
오늘날 국제사회에 있어서 국가간 상호의존의 증대에 따라 어느 나라이건
간에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이 허용되지 않는다. 국제전화와 민간航空기의 발
전이 일정 시간 내에 인간의 의사소통 및 업무 수행의 양적 · 질적 측면을 모두 비약적으로 증대…(투비컨티뉴드 )
다.
이러한 기업environment(환경) 에서의 適應, 즉 글로벌화 추세에 대한 適應문제가 글로벌
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관리의 문제로 제시되었으며, 글로벌한 차원에서 필
수적인 도구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계는 기업활동에서
도 잘 나타나고 있다아 다시 말해서 기업은 국내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이윤
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하여 보다 많은 이윤을 얻으려고
갖가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아 이와 같은 움직임은 종래의 기업활동과는 판
이한 성격을 지난다고 할 수 있다아
또한 오늘날 기업의 글로벌화라는 것은 기업경영에 있어 과거와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아 즉 과거의 글로벌경영이 국내시장에 비해 해외시장을
중시하던 관념이라면 오늘날의 글로벌경영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과를 완전
하게 결합시켜 국경선이라는 관념을 초월한 경영활동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