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붕괴와 사회적파장과 그 대안점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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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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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교육과 관련하여 이제 그들이 욕심내는 것은 20을 잘 키워내는 구조이지 (비록 한번도 이뤄진 적은 없으나) 100의 교양있는 시 민 을 키워내는 구조가 아니다. 거칠게 단순화하자면 20대 80사회는 20의 지배엘리트와 point노동력이 나머지 80을 다스리고 따돌린 채 이끌어 가는 사회라 하겠다. 지금 현재 전개되고 있는 공교육 붕괴 논의의 흐름과 관점에 대한 문제제기를 중심으로 내용을 다루었다.
II. 본론
1. 학교붕괴를 어떻게 볼것인가?
2. 학교붕괴 현상의 위상과 성격
III. 結論(결론)
1. 교실위기 현상의 극복 방향
(1) 교실위기 현상의 사회文化적 요인
교실위기는 큰 흐름에서 보면 ‘정글자본주의’라고들 일컫는 현대자본주의의 사회文化적 폐해가 교육과 학교에 影響(영향)을 퍼뜨려 나타난 새로운 文化 현상이다. 이러한 양극화 속에서 자본과 지배엘리트에게 쓸모있는 부분은 절대다수의 그럭저럭 쓸만한 노동력이 아니라 부가가치 생산성이 높은 20의 뛰어난 노동력이다.
다.공교육붕괴와사회적파 , 공교육붕괴와 사회적파장과 그 대안점에 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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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붕괴와 사회적파장과 그 대안점에 관하여
소위 `학교붕괴`로 불리우는 공교육의 위기적 상황은 이제 한국교육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지금 현재 전개되고 있는 공교육 붕괴 논의의 흐름과 관점에 대한 문제제기를 중심으로 내용을 다루었다. 정글자본주의의 사회文化적 폐해는 비단 학교만 위기로 내모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공동체文化와 인간본질, 그리고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의 위기를 몰아오고 있으며 학교의 위기는 그러한 사회공동체 전반적 위기의 두드러진 한 단면일 뿐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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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붕괴와사회적파
I. 서론
1. 자유주의적, 시장적 관점을 경계한다. 이같은 실정은 ‘교육 평등성’을 걷어치우고 교육권에 대…(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소위 `학교붕괴`로 불리우는 공교육의 위기적 상황은 이제 한국교육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1) 사회 계급계층의 노동력 구조의 양극화
<20대 80 사회>로 불리듯이 자본의 세계화 속에서 나타나는 특징의 하나가 계급계층과 노동력구조의 양극화 현상이다.
냉혹한 경쟁과 물신주의, 사회 계급계층의 양극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글자본주의의 반공동체적, 해체적, 분열적 속성은 그에 어울리는 사회구조와 노동력 구조, 시장원리와 이데올로기, 文化적 요소와 흐름 등을 통해 <사회적 수준에서 조직화된 교육과정>으로서의 교육공공성을 뿌리까지 뒤흔든다. 결국 모든 사람들에 대한 교육을 국가가 책임져야만 하는 기존 공교육제도는 그네들에게 ‘닭갈비처럼’ 골칫거리 존재가 된 것이다. ‘공교육’을 두고, 사회구조의 측면에서는 ‘쓸모 없는 것’, 시장원리와 이데올로기의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이며 획일적인 것’, 文化적 측면에서는 ‘재미없고 억압적인 곳’이라 딱지 붙이는 공격이 거세졌으며 학교붕괴는 그러한 여러 과정이 어우러져 나타난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