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의 요동백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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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06: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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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實物 답사에 기초한 본격적인 양식 추출과 비교는 …(생략(省略))
열하일기의 요동백탑
熱河日記는 정조 4년(1780), 燕巖 朴趾源 선생(1737-1805)이 청나라 고종의 70수를 축하하기 위해 연경에 갔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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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1. 머리말熱河日記는 정조 4년(1780), 燕巖 朴趾源 선생(1737-1805)이 청나라 고종의 70수를 축하하기 위해 연경에 갔던 그... , 열하일기의 요동백탑예체능레포트 ,
다. 그는 영정조대에 활동한 많은 실학자들 중에서 북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
본 논문은 이 단서를 따라 관련 data(자료)들을 재검토하여 遼東 廣祐寺 白塔의 편년에 새로운 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1. 머리말
熱河日記는 정조 4년(1780), 燕巖 朴趾源 선생(1737-1805)이 청나라 고종의 70수를 축하하기 위해 연경에 갔던 그의 삼종형 錦城尉 朴明源을 수행하고 와서 엮은 것이다.
이 글은 단순히 China의 산천, 풍토, 문물, 제도의 견문만을 적은 것이 아니라 북학파의 거두답게 이용후생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아 각 편은 대체로 연경에 도착해서 돌아오기까지의 여정을 일정 지역, 혹은 중요 사건을 중심으로 묶여져 있다아 그 중 遼東白塔에 대한 기록은 鴨綠江에서 遼陽에 이르는(도판 1) 李石來校註, 『紀行歌詞集-燕行歌』, 新丘文化社, 1976년의 燕行使路程圖 참조.
15일간의 기록을 담은 渡江錄편에 있다아
현재 China의 건축 특히 탑에 대한 연구는 data(자료)의 방대함으로 인하여 중요 탑의 유형별 혹은 시대별 나열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아 그 중에서도 林東, 朝陽, 遼陽 등의 만주 지역 탑들에 대하여는 집중적인 관심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물들이 점차 손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들은 일부 唐代 방형 밀첨탑들의 例를 제외하면 대체로 遼, 金代의 유적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竹島卓一, 『遼金時代の建築と佛像』, 龍門書局, 1943. 鄭恩雨, 「遼代佛像彫刻의 硏究(1)」, 『미술사연구』 13, 1999년 12월, 96-101면; 施奠東主編, 『中華古塔博覽苑』, 浙江人民美術出版社, 1993, 22면.
관련 기록이 없거나 단편적이고 따라서 편년이 되는 유물이 부족해 새로운 접근 방법과 좀더 세밀한 고찰이 요구된다된다. 遼東 廣祐寺 白塔도(도판 2) 그와 같은 경우에 속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熱河日記의 관련 기록은 흥미로운 단서를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