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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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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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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청각장애 유아들은 대부분 화용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사용하는 의미적 기능들은 제한적이다. 유아기 초기의 이러한 행동은 비언어적 행동을 표상하고, 후기의 단어 혹은 기호의 사용은 언어적 행동을 표상한다. .
④ 가족 간의 의사소통과 중재 프로그램(program]) 의 차이도 언어장애 정도를 다르게 하는 요인이다. (청각장애 아동 중 교육적으로 중요한 부가적 장애를 가진 자는 약 30%)
③ 일반적으로 청력손실 정도가 클수록 언어지체도 더 크다.
②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습득은 개인차가 크다. 그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몸짓과 발성을 한다.
③ 청각장애 아동은 6~36개월 동안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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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언어와 언어습득의 요인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발달 특성 및 언어능력 평가,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특성과 언어와 말하기 지도 방법에 대해서 요약 정리했습니다. ,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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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와 의사소통

2. 언어 습득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

3.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발달

4. 언어 능력의 평가
1)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2) Luetke-Stahlman과 Luckuer 의 언어기술 평가시 고려해야할 사항.
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 :

5.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characteristic(특성)
1) 청각장애 아동의 초기발성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특징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 특징

6. 의사소통 기술 습득

7. 언어와 말하기 지도 방법
1) 발성·발화 및 말하기 지도 방법
2) 경도 및 중등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3) 중도 및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 용 어 정 리 ★

① 청각장애 아동은 청력손실로 인해 언어의 형태(음운론, 구문론, 형태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에 관한 정보의 습득을 어렵게 한다. 청각장애 아동은 단어 혹은 기호를 습득하기 처음 할 때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감소되거나 고정된다된다. 언어습득에 influence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청력손실의 정도, 청력손실의 시기, 그리고 다른 장애의 유무이다.
⑤ 청각장애 아동은 종종 두 가지 중요한 이유로 언어적 도식 형성이 어렵다.
② 출생 후 1년의 후반기 6개월 동안 유아는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처음 한다. 부모의 신호기술이 아동의 언어학습에 influence을 줄 수 있으며, 부모가 사용하는 신호의 구문적, 의미적, 화용적 특징 등도 아동의 언어학습에 influence을 준다.
…(To be continued )
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언어와 언어습득의 요인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발달 속성 및 언어능력 평가,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속성 과 언어와 말하기 지도 방법에 대상으로하여 요약 요점했습니다. 첫째는 그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부모나 형제·자매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수용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둘째는 우연 학습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④ 청각장애 유아들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음성적, 비음성적 행동을 학습하는데 일반적 발달 유형을 따른다.

3.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발달

① 출생 후 초기 3~4개월 동안 유아는 몸짓을 하고, 움직이고 울고, 양육자가 의사소통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발성을 한다.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와 말하기 지도


다. 그러나 언어능력이 단지 청력손실 정도 에만 기초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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