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theory 의 비교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08:13
본문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비교분석.hwp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는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고, 그 사고가 연령과 함께 어떤 變化(변화)의 과정을 거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인지이론(理論) 중에서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과 비고츠키의 사회文化(문화)적 이론(理論)은 대단히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다아
지식의 형성과 습득의 본질과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그것과 대비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아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history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아
설명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theory 을 상세히 비교分析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을 상세히 비교분석하고 견해를 실었습니다. 곧 학습자로 하여금 자주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조장하는 학습법이다. 발견학습은 교사가 원리와 문제 어느 것도 제시하지 않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Ⅵ. 결 론
3. 발달단계
학습자의 발달 속성 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결과 적인 교수,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피아제 이론(理論)에서 발달이란 지적인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보다 분화되고 포관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여기서 발견학습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다.
순서
2) 순수심리 단계(native psychology stage)
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
Ⅲ.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理論)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 기호화 과정
1. 발생론적 발달법칙
반면에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그런 객관적, 보편적 성격의 지식이나 진리를 부정하고 대신 지식은 사회, 文化(문화), history적 상황 하에 개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있다아 지식은 구성되는 것이란 전제하에 구성주의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어디에 두느냐,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두느냐,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느냐에 따라 다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될 수 있다아 인지적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으로 개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보고 있으며, 반면에 사회적 구성주의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 발달 이론(理論)에 근거하여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은 인간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관계의 역동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이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理論)을 살펴본 뒤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理論)과 사회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는 비고츠키의 사회발달 이론(理論)의 특징을 비교 分析(분석)하고 의미를 살펴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Download :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비교분석.hwp( 53 )
4) 내적 언어의 단계(ingrowth stage)
4. 피아제 이론(理論) 평가 및 적용과 한계
[참고 資料]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 도식
다. 발견학습은 피아제 이론(理論)을 교실수업에 적용한 것이다. Ⅰ. 서 론
3)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egocentric speech stage)
2. 평형화
Ⅴ. 나의 意見
4. 비고츠키의 이론(理論) 평가 및 적용과 한계
피아제,비고츠키,피아제비고츠키,피아제비고츠키비교,피아제비고츠키이론비교,아동발달,발달이론,방송대,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1)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Primitive or natural stage)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B6%84%EC%84%9D-8413_01.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B6%84%EC%84%9D-8413_02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B6%84%EC%84%9D-8413_03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B6%84%EC%84%9D-8413_04_.gif)
%EC%99%80%20%EB%B9%84%EA%B3%A0%EC%B8%A0%ED%82%A4(Vygotsky)%20%EC%9D%B4%EB%A1%A0%EC%9D%98%20%EB%B9%84%EA%B5%90%EB%B6%84%EC%84%9D-8413_05_.gif)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理論) 비교 分析(분석)
[아동발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theory 의 비교分析
Ⅰ. 서 론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Ⅱ.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
3. 발달 단계
피아제는 인간의 適應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influence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理論)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학습은 교사에 의해 수동적으로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아동이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처리해야할문제를 해결하는 활동과정을 경험해야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環境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고 했고 비고츠키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요인과 文化(문화)적 요인의 influence을 받는다고 보기 있기 때문에 그의 이론(理論)을 사회文化(문화)적 인지이론(理論)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