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 (소비자 행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22:05
본문
Download : 소비자행동 레포트(사회계층).hwp
사회 계층(Social Class)이란 유사한 가치관, 흥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는 비교적 영속적이고도 동질의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살려고 하는 것처럼, 소비에서도 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목표(目標)로 하는 행동은 물건에 대한 필요성(必要性) 정도를 의식해서 소비를 하겠지만 그 내면에는 소비를 통해서 계층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거나 다른 계층과의 差別(차별) 성을 원하는 욕구가 존재한다.
1. 인구통계적 요인의 적용 1
4. 사회 계층의 측정(測定) 4
Ⅰ. 사회 계층과 소비자행동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사회 계층의 characteristic(특성) 2
Ⅲ. 사회 계층과 마케팅 8
6. 관련事例 7
Reference List 9
사회 계층(Social Class)이란 유사한 가치관, 흥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는 비교적 영속적이고도 동질의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개인의 소비행동양식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 계층의 특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사회 계층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사회 계층은 소비자행동에 많은 影響(영향)을 미친다.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인이 지니고 있는 부, 직업, 학벌 등에 의해 사회 속에서 그들의 명성이나 권력의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달라진다. 이처럼 사회 계층은 소비자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옷, 장신구, 자동차, 주택 등을 통해서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특성을 파악하려 하고, 타인 역시 우리를 그렇게 파악하려는 것을 알고 있다. 사회 계층(Social Class), 즉 권력과 권위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 그 사람의 순위는 인구통계적 특성, 즉 직업, 소득, 교육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된다. 사회 계층은 가족이나 준거집단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행동에 影響(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옷, 장신구, 자동차, 주택 등을 통해서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특성을 파악하려 하고, 타인 역시 우리를 그렇게 파악하려는 것을 알고 있다. 사회 계층(Social Class), 즉 권력과 권위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 그 사람의 순위는 인구통계적 특성, 즉 직업, 소득, 교육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인구통계적 특성(Demographic Characteristics)인 연령, 소득, 가족규모, 직업상 지위는 개인과 가정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설명(explanation)도구이다.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인이 지니고 있는 부, 직업, 학벌 등에 의해 사회 속에서 그들의 명성이나 권력의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달라진다. 사회 계층은 가족이나 준거집단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5. 사회 계층의 마케팅戰略 시사점 5
-9472_01.jpg)
-9472_02_.jpg)
-9472_03_.jpg)
-9472_04_.jpg)
-9472_05_.jpg)
목 차
Ⅰ. 사회 계층과 소비자행동 인구통계적 특성(Demographic Characteristics)인 연령, 소득, 가족규모, 직업상 지위는 개인과 가정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설명도구이다. 사람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살려고 하는 것처럼, 소비에서도 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행동은 물건에 대한 필요성 정도를 의식해서 소비를 하겠지만 그 내면에는 소비를 통해서 계층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거나 다른 계층과의 차별성을 원하는 욕구가 존재한다.
Ⅱ. 인구통계적 요인 및 사회계층 1
Ⅰ. 사회 계층과 소비자행동 1
설명
사회계층 (소비자 행동)
3. 사회 계층의 범주 2
Download : 소비자행동 레포트(사회계층).hwp( 50 )
순서
사회계층, 소비자 행동, 소비자행동론
다. 특히 개인의 소비행동양식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 계층의 특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사회 계층의 관념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