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주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9:20
본문
Download : 맹자 주석.hwp
나라가 위태롭다는 것은 장차 임금을 시해하고 찬탈할 화(禍)가 있음을 이른다. 만승(萬乘)의 나라라는 것은 天子는 기내(畿內)가 사방이 천리에 수레 만대를 낼 수 있다아 천승의 집안이라는 것은 天子의 공경(公卿)으로서 채지(采地)가 백리에 수레 천대를 낼 수 있다아 천승의 나라라는 것은 제후(諸侯)의 나라이고, 백승의 집안이라는 것은, 제후의 대부(大夫)이다. 그러므로 임금이 仁義를 몸소 행하고 利를 구하는 마음이 없으면 그 아래도 감화되어 스스로 자기에게 친하고 떠받들게 된다는 말이다.
맹자 주석
레포트/기타
맹자,주석,기타,레포트
Download : 맹자 주석.hwp( 86 )
양혜왕은 위나라 제후 영이다. 뒤에도 이와 같이 것이 많다. 수는 長老의 칭호이다.
이것은 利를 구하는 것에 따르는 해(害)를 말하여 위에서 `하필 利를 말씀하십니까?`라고 하신 뜻을 밝힌 것이다.
맹자 주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 두 귀절은 이 장의 大指로서, 이하의 글에 상세하게 말하였다. 대량(大梁)에 도읍하여 王이라 참칭하고 시호를 혜라 하였다. 시(弑)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거듭 …(To be continued )
설명
다. 위는 아래에서 취하고, 아래는 위에서 취하므로 서로 취한다고 한 것이다. 염은 만족함이다. 어진 사람은 반드시 그 어버이를 사랑하고, 의로운 사람은 반드시 그 임금을 우선으로 한다. 신하가 임금에게 매양 십분의 일을 취하는 것은 이미 많지만 만일 義를 뒤로 미루고 利를 앞세우면 그 임금을 시해하고, 모두 빼앗지 아니하면 그 마음에 만족하게 여기지 못할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왕이 소위 利라고 하는 것은 부국강병의 류이다. 정(征)은 취함이다. 유(猶)는 버린다는 뜻이요, 후(後)는 급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仁義가 일찌기 이롭지 않은 적이 없음을 말하여, 윗글에서 `仁과 義가 있을 따름입니다`하신 뜻을 밝힌 것이다.
仁은 마음의 德이요, 사랑의 이치(理致 Logos)며, 義는 마음의 제약(制)이요, 일의 마땅함(宜)이다. 『사기(史記)』에 <혜왕 35년에 禮를 낮추고 폐백을 후하게하여 어진 사람을 초청하므로 맹자가 양나라에 가셨다>고 하였다. , 맹자 주석기타레포트 , 맹자 주석


순서
맹자 주석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승(乘)은 수레의 수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