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7:41
본문
Download : 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hwp
4. 우리 나라 철도운행의 history(역사)
1). 창설기 및 일제하의 철도
`화륜거의 소리는 우뢰와 같아 천지가 진동하고 기관차의 굴뚝연기는 하늘 높이 솟아오르더라. 차창에 앉아서 밖을 내다보니 산천초목이 모두 움직이는 것 같고 나는 새도 미처 따르지 못하라`(1899. 9. 19. 독립신문) 우리 나라의 철도는 1899년 9월 18일 경인선의 노량진-제물포간 33.2km를 개통하여 영업을 처음 하였다. 개통당시의 경인철도는 증기기관차 4대, 객차 6량, 화차 28량 등을 가지고 1일 2왕복 33.2km의 노량진-제물포간 거리를 1시간 30분간에 내 달렸다. 그리고 해방이 될 때까지 우리 나라 철도를 독점적으로 운영하여 식민지 착취 와 침략의 수단으로써 이용하였다. 그러나 모오스 또한 자금조달에 실패하여 마침 대륙진출의 야망을 가지고 경인선 건설을 갈망하던 Japan에 게 1898년 12월 철도부설권을 매도하였다.
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hwp( 62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 영국철도가 1825년 9월 세계에서 처음으로 기적을 울린 지 만 74년, 동양에서 인도에 철도가 부설된 지 46년 뒤의 일로 기록되고 있다아
당시 개화정책을 추진하고 있던 우리 나라에서 철도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기 처음 한 것은 1889년에 주미대리공사였던 이하영이 귀국하면서 철도 모형을 가져와 철도부설의 당위성을 역설한 이후부터다.
☞ 경인철도 개통식 장면, 노량진역(1899/09/18)
그후 우리 나라는 민족자본에 의한 자발적인 철도건설을 시도하였으나 자금난 등으로 결실을 맺지 못한 채 1896년 3월 미국인 모-스(J.R.Morse) 에게 경인철도의 부설권을 주게 되었다. 그리하여 우리철도는 1899년 9 월 18일 Japan인에 의하여 개통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우리 나라 철도사 전반부는 일제 침략과 애환이 함께 깃들어 있는 근대사의 생생한 기록이라 할 수 있다아
2). 광복 이후의 철도현…(skip)
그럼 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한국대중교통발달사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후 1905년 경부선, 1906년 경의선, 1914년 호남선과 경원선, 1931년 장항선, 1942년 중앙선을 잇달아 개통하였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한국대중교통발달사 , 한국 대중 교통 발달사인문사회레포트 ,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