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전후의 세태와 소설의 대응방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7:20
본문
Download : 전후의 세태와 소설의 대응방식.hwp
유행에 뒤쳐지면 사교 모임에도 낄 수 없고, 친목계 한 두 개를 하지 않으면 친구들로부터 외면 받는 현실이란 민중들의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소수 혜택받은 사람들만의 모습인 것이다.
,감상서평,레포트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순서






『자유부인』에는 종전 직후의 사회상을 이해할 수 있는 많은 example(사례) 들이 제시된다 사회의 모든 시설이 포화와 더불어 잿더미로 변해버린 상황에서 호구를 위해서 정숙하던 가政府(정부)인이 윤락의 길로 내몰리게 된 것이나, 전력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서 보통선과 상시선으로 나누어서 전력을 공급한 사실, 그런 현실과는 무관하게 유행을 쫓아다니는 부나방과도 같은 유한층들의 행태 등은 한편으로는 가슴아픈 현대사의 단면들이다. 물론 작가의 시선은 생존의 극한으로 내몰린 민중들의 참상에 모아지지는 않는다.”고 진술했던 것은 이 작품이 지식인의 대사회적 발언이라는 …(생략(省略))
Download : 전후의 세태와 소설의 대응방식.hwp( 90 )
『자유부인』에는 종전 직후의 사회상을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이 제시된다. 작품의 중심 소재가 된 자유주의는 ‘자유라는 말의 홍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분방했던 전후의 현실을 대변하는 화두와도 같았고, 정비석은 이런 시대의 현안을 문제삼고 있다아 정비석이 작품을 연재하게 된 동기를 말하면서, “봉건주의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 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가정적인 혼란상과 사회적인 부패상을 소설로 그려봄으로써, 참된 민주주의란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하는 데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유한층의 타락과 부패, 특히 서구 자유주의의 왜곡된 유입에 따른 일탈과 방종을 고발하는 측면을 갖고 있다아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지식인이자 동시에 작가였던 정비석의 신분이 대학교수와 그 부인이라는 작중 인물의 심리와 성격을 묘사하는데 상대적으로 유리했기 때문이다 작가는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문학적으로 가공하지 않고 곧바로 주인공을 통해서 표현했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전후 지식인 사회의 시각을 반영하는 결과를 불러온 것이다. 사회의 모든 시설이 포화와 더불어 잿더미로 변해버린 상황에서 호구...
전후의 세태와 소설의 대응방식
다. 「쑥 이야기」(최일남)에서 생생하게 그려진 바 있는, 쑥과 푸성귀로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당대 민중들의 참상에 비하자면 『자유부인』에서 그려진 현실은 먼 외국의 이야기처럼 아득하기만 하다. 사회의 모든 시설이 포화와 더불어 잿더미로 변해버린 상황에서 호구... , 전후의 세태와 소설의 대응방식감상서평레포트 ,
『자유부인』에는 종전 직후의 사회상을 이해할 수 있는 많은 事例(사례)들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