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육의 目標(목표)와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4 01:07
본문
Download : 말하기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hwp
그 대신 국어교육의 궁극적 목표(目標)를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으로 설정하고, 이 목표(目標)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국어 교육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 영역에서 선정한 교육 내용이 국어 교육의 최상위 목표(目標) 성취에 상호보완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였다(7차 교육과정 해설(Ⅲ): 17쪽)”와 같이 취하고 있다 이러한 說明(설명) 은 다음 그림을 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언어사용 기능 신장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과 태도 함양
↑ ↑ ↑ ↑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읽기, …(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말하기 듣기 교육의 目標(목표)와 내용
말하기듣기교육의目標(목표)
말하기·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다. 1. 말하기·듣기 교육의 목표(目標)
말하기·듣기 교육의 목표(目標)는 읽기와 쓰기와 횡적으로, 국어교육의 목표(目標)와는 종적으로 관련되는데, 교육에서 이렇게 목표(目標)를 살피는 이유는 말하고 듣는 일이 왜 중요하고 필요하며, 우리의 삶에 어떤 effect을 끼치고,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 우리를 통제하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말하고 듣는 능력이나 지도능력의 신장과는 관계가 없는 활동을 하면서 말하기·듣기 교육을 한다고 할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목표(目標)에 따른 당위성과 이유 및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으면 말하기·듣기 교육을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말하기듣기교육의목표 , 말하기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말하기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hwp( 97 )
말하기·듣기 교육의 目標(목표)와 내용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6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체계를 “국어과는 층위가 서로 다르지만, 국어과의 ‘목표(目標)’ 성취에 상호보완적으로 기여하는 언어 기능,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된 교과라는 관점을 취하였다(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120쪽)”와 같은 관점에서 취하지만, 7차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이 취한 국어에 대한 관점, 즉 언어 기능, 언어, 문학의 세 영역의 교육내용이 국어 교육 목표(目標) 성취를 위해 상호 보완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관점을 계승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