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22:46
본문
Download :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pptx
순서
Download :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pptx( 78 )
레포트/인문사회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
설명
_SLIDE_1_
고전 is Alive
고전을 품은 퓨전사극
_SLIDE_2_
팩션/퓨전사극이란
2. 팩션/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서사전개의 활용 - `쾌도 홍길동`, `추노`
주제의식 측면 - `성균관 스캔들`
이야기의 화소 남장여자를 중심으로
3. 팩션/퓨전사극의 현재
왜 ‘오리지널’에서 ‘변주’로 향하는가
고전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이유
_SLIDE_3_
歷史(역사)와 歷史(역사)적 인물에 대한 실증적 관심
드라마 `조선왕조 오백년`, `용의 눈물`
팩션/퓨전사극이란
정통사극
퓨전사극
_SLIDE_4_
정통사극
퓨전사극
歷史(역사)적 실재와 허구적 이야기의 결합
‘상상적 현실’ , ‘현실적 상상’
대중의 염원이 만들어낸 ‘꿈의 歷史(역사)’
팩션/퓨전사극이란
_SLIDE_5_
팩션 / 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1. 서사전개의 활용
2. 주제의식 측면
3. 이야기의 화소
_SLIDE_6_
팩션/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1. 서사전개의 활용 : `쾌도 홍길동`
_SLIDE_7_
팩션/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1. 서사전개의 활용 : `쾌도 홍길동`
원본인 고전문학을 그대로 수용하여 일정 수준의 수정을 거친 방식
홍길동이라는 주인공의 출생과 성장은 동일
‘창휘’라는 허구적 왕을 등장시켜 삼각관계 멜로라인 형성
도술, 율도국 같은 환상성은 배제
-` 현실성 강조 및 멜로라인 추가
_SLIDE_8_
팩션/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1. 서사전개의 활용 : `추노`
_SLIDE_9_
팩션/퓨전사극에서 드러나는 고전의 콘텐츠화
1. 서사전개의 활용 : `추노`
원본이라 할 고전문학이 존재하지 않거나 친숙하지 않은 소재인 방식
추노의 스토리 구조는 프로프(propp)의 기능목록
`지하국대적퇴치설화`와 상당 수 일치
익숙치…(skip)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홍길동,추노,성균관,스캔들,팩션퓨전사극,현재,인문사회,레포트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 , 팩션퓨전사극이란,쾌도 홍길동, 추노,성균관 스캔들,팩션퓨전사극의 현재인문사회레포트 , 팩션퓨전사극이란 쾌도 홍길동 추노 성균관 스캔들 팩션퓨전사극 현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