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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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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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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및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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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외세의 무差別적이고 억압적인 침탈 구조는 한국 민족주의를 저항의 늪으로 몰아넣었다. 교육철학및교육사 , 한국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 민족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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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 민족주의에 대한 資料입니다.
서구의 민족주의가 중세 봉건제도의 모순에 대항하여 市民계급 중심으로 단계적인 절차를 통해 자기진화 과정을 겪은 자생적 발생이라면, 한국 민족주의는 우리 스스로의 한계와 모순 체제에 대한 자각과 개혁의지의 표면화 이전에 외세의 충격에 의해 민족 자결권이 통째로 외부로부터 부정되는 상태에서 형성˙전개되었다. 한국 사회는 봉건사회에서 곧바로 근대사회에 들어와, 근대성과 전근대성의 틈 속에서 사회, 文化(문화)적 갈등요인을 가지고 있다아 한국 경제는 아무런 장애물이 진행된 터보자본주의 모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광복이후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이러한 외생적 성격과 저항적 성격은 한국민족주의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아
한국민족주의는 한말시대, 일제시대 및 분단시대를 거치면서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다아 Japan 제국주의의 가혹했던 식민통치가 종식된 해방의 그 날 조국은 이념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되는 비운을 안게 되었다. 하지만 인종˙ 민족분쟁은 여전히 첨예하게 일어나고 있고 민족주의의 중요성은 오히려 부각되고 있다아
여기서는 한국 민족주의의 발생과 특징, 민족 정체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로 인한 문제점(問題點)과 한국 민족주의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1 세기(世紀) ,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아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국경없는 시대가 눈앞에 펼쳐지고, 이에 따라 국가와 민족의 벽을 허물어지고 보편주의와 글로벌 스탠더드가 확대될 것이라 기대했다.
한국 민족주의가 외생적 민족주의라는 말은 그 당시 민족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 성장 과정에서도 외세에 대한 대처를 우선시한 나머지 근대화 추진…(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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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 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러한 분단체제는 민족의 힘을 분산시켜 소모적인 갈등을 조성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아
한민족은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주체성이나 한민족 나름의 현대적 가치관이 정립될 시간적 여유도 없이 과거의 식민지하의 탄압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세계文化(문화) 혼합시대에 놓여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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