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운동사 연구 계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9:02
본문
Download : 사회주의운동사 연구 계기.hwp
무엇이 대표적인가 하는 것도 문제이겠지만 정기순선생은 자신의 삶의 이력을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는 형편이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살아 계시지만, 제가 그 분을 어느 만큼 이해했는지는 의문입니…(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회주의운동사 연구 계기
다. 하지만 이 땅에서 사회주의 활동이 무엇을 의미했는가, 그리고 지금 그것을 어떤 의미로 되새김질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데 많은 고민을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역사(歷史)에서 빛나는 별만을 기록할 것이 아니라 지금도 고통받고 있는 삶의 현주소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보평론』에 실린 제 글이 너무 상상력을 발휘한 나머지 믿음이 적게 생긴다거나, 좀 가볍다는 비판에 대해 굳이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오래 전에 돌아가신 분을, 그것도 망각의 늪에 깊게 묻혀 있던 분을 굳이 지금 불러내어 무슨 말을 걸어야 할지 그것이 어려웠습니다.
o 김득중: 제가 여수 여맹위원장을 지냈던 정기순선생에 대한 글을 쓰게 된 것은 그가 대표적인 여성운동가였기 때문은 아니었습니다. 임경석 선생이 말한 ‘형상화’란 이런 것을 두고 한말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저는 그것을 문학적 상상력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리하여 몇몇 곳에서는 상상력을 동원하여 김단야를 독백하게 만들거나, 심리묘사를 하려 했습니다.
Download : 사회주의운동사 연구 계기.hwp( 16 )
o 사회자: 저도 『진보평론』 4호에 ⌈김단야, 기억 저편에서 드높고 허망한⌋이라는 글을 실었기 때문에 설문을 비껴 갈... , 사회주의운동사 연구 계기인문사회레포트 ,
o 사회자: 저도 『진보평론』 4호에 ⌈김단야, 기억 저편에서 드높고 허망한⌋이라는 글을 실었기 때문에 설문을 비껴 갈...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o 사회자: 저도 『진보평론』 4호에 ⌈김단야, 기억 저편에서 드높고 허망한⌋이라는 글을 실었기 때문에 설문을 비껴 갈 수 없군요. 김단야의 삶은 1930년대 초 당재건운동의 성격과 내용을 잘 보여주고 있어서 ‘대표성’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낯설기 짝 없는 김단야와 독자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려면, 제가 좀 너스레를 떨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김단야의 삶을 빌어 그 시대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우리 시대와 삶을 곱씹어보는 계기를 마련해볼까 고민했습니다만, 그다지 성공하지 못한 듯합니다. 역사(歷史) 쓰기에서 상상력을 지나치게 억누르면 ‘문학적 모멘트’가 없어지고 그와 함께 역사(歷史)학의 매력도 사라진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