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클러스터 사례 비교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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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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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구매, 경매 거래 등 협력이 별로 없고 거래선이 고정화되어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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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들이 제시하는 패턴이 중소업체에게 전달되어, 재창조 작업이 진행되며 지역 대학과 文化(culture) 센터가 정보 교류 네트워크를 주도한다.
<그림-7> 이천 도자기 클러스터 現況(현황)
이천 도자기 클러스터의 경우 경쟁과 협력의 네트워크가 미흡한 것이 한계이다. 대형업체, 도자기조합, 지역대학,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동으로 기술, 연구와 상품 개발을 하고 있고, 광주요, 해강요, 행남사 등이 자체 연구소에서 제품을 개발하면서 도자 文化(culture) 관련 marketing 기획을 담당한다. 1990년대 중반이후 산학 프로그램(program]) 이 실시되고 있으나 일회성 정보 전달 위주이다. 1950년대 말 서울지역의 도자기업체들이 이주해오면서 형성되기 처음 했는데, 현재 844개의 도자기 산업체, 342개의 도자기 가마가 입지해있다 국내 도자기 시장이 2002년 5,200억원 정도인데 3,000억원의 물량을 이 지역에서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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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역특화형 : 경기도 이천 도자기 클러스터
이천은 한국을 대표하는 도자기 예술촌이자 관련 산업의 집적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