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역사와 문화 - 유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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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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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란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요점한 인간관계의 틀에 대한 가르침이고 유학은 이런 학문을 말한다. 이때 나타난 정이 태극의 기운을 가진 사단(인, 의 ,예, 지)이 타나나고, 나쁜 기가 나오면 태극으로 나타나지 못하고 칠정이 나타난다. 지금부터 이런 유교가 형성된 배경과 기초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전통생활 文化에 유교가 끼친 influence(영향)과 성리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단이 많이 가지고 있는 마음이 도심으로 이런 사람을 군자라 하고 군자는 덕을 다스리며 이성적이며 절제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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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한당유학은 진나라 때 사라진 유학을 되찾는 역할을 했다. 이것보다 좀 더 현실적인 것이 양명학이고 청나라 때 더 alteration(변화) 한 것이 고증학, 실학 이지만 우리나라는 성리학이 강하여 들어오지 못하였다. 유학의 맨 처음은 선진 유학(원시유학, 시원유학)으로 오래 전부터 내려온 인간관계를 공자가 요점한 것으로 춘추전국시대 통일 후 진시황의 분서갱유로 없어질 뻔 했지만 진의 멸망 후 한나라 때 다시 유학의 맥을 이은 것이 한당 유학이다. 칠정이 높으면 인심으로 소인이라 한다. 성리학의 기본 槪念은 ‘성이 음양을 받아들여 정이 된다 좋은 기가 작용하면 현우, 나쁜 기가 작용하면 선악을 나타낸다. 유학은 상고사상(옛 것을 되새기는 성격이 강한 것)이고, 기본자세는 원수에게는 정이로 대하고 덕에는 덕으로 대하는 현실적 성향이고 합리적이다. 우리나라에는 이 한당 유학이 들어와서 고려시대까지 불교와 함께 사회지배 이념이 되었다. 이후 유학이 우주 자연의 원리등 없었던 theory 들을 받아들여 송학, 성리학으로 발전 하면서 불교, 도교와는 배척하게 되었고 고려 말에 성리학이 들어와서 생활사까지 깊이 관여하여 주자가례 등이 나타났다. 소인은 감성적이며 본능적이며 소인이 예를 지키면 군자가 될 수 있다 ’ 와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명나라 유학은 송나라 유학과 다른 모습으로 alteration(변화)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