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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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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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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보건,레포트

1. 근대 여성교육관의 성립

개화사상에 의하여 남녀 불평등 사회구조가 비판되면서 강력하게 대두된 것이 여성교육 필요론이다. 결국 근대 여성교육관은 교육의 necessity need을 인식했다는 것 이상의 참된 의미의 근대교육기관으로 정립되지는 못했다. 불평등이 관념상으로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해소 될 수 있는 길은 여성에게도 교육이 개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즉, 교육, 의료, 고아 사업 등을 통하여 완고한 유교적 전통에 젖은 한국인 개화, 교화에 먼저 착수하였던 것이다.

2. 최초의 여성학교, 이화학당

1) 기독교와 여성교육
기독교는 우리나라 개화기를 통하여 서구의 근대 文化(문화)를 도입, intro 하고 민중을 교화, 개화하는데 공헌한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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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독립 신문은 여성 교육의 necessity need을 역설하며 여성과 政府(정부)의 각성을 촉구하고 교육을 통한 여권의 획득을 주장하였다. 그러던 것이 1873년 대원군 정권이 몰락하고 외국과의 수교조약이 연이어 체결되자 각 국은 너도나도 신교 선교사를 파견하였고 이들은 천주교 전례에 비하여 선교사업에 있어 직접적인 전도 이외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한국여성사 , 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중심으로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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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중심으로



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중심으로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선구적인 독립 신문의 논조를 제외한 가장 보편적인 여성교육관은 현모양처의 이상을 기본으로 한 것이었다. 황성신문의 사설만을 살펴본다 하더라도 독립된 인권으로서의 여성교육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개화기를 통하여 남자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전반의 근대화 작업에 그 의미가 있겠으나, 여성교육에 있어서는 교육의 첫 출발이었다는 점에 그 의미가 한정되어 있었다. 그 결과 개화기에는 이화학당을 위시한 근대식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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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중심으로에 대한 글입니다. 기독교가 처음 우리나라에 도래하기는 17세기, 불란서를 통한 천주교로서 서적을 통하여 들어 왔고 1835년에는 직접 포교가 처음 되었다.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등에 상대하여는 하등의 고려도 없었고 논의가 일어날 여유도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대원군의 박해로 인하여 비밀리에 행하여졌고 이에 긴 포교기간에도 불구하고 전도 이외의 계몽이나 교육사업에는 影響을 미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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