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적 학습理論들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17:43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hwp
행동주의적 학습理論들을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레포트/의약보건
설명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료입니다. 둘째. 행동 change(변화)는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하며 일시적인 것이거나 고정된 것이 아닐것이다...
순서
행동주의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들어가기
1. 학습의 定義(정이)
2.학습의 동기
▶본론
1. 파블로프(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2.손다이크(Edwaed Thorndike)
3.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들어가기
1. 학습의 定義(정이)
학습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학습 후의 학습자는 학습이 일어나기 전에는 할 수 없었던 어떤 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定義(정이)를 좀더 자세하게 살펴본다. 첫째, 학습을 행동의 change(변화)로 본다. 따라서 피로, 질병 또는 약물 등에 의한 change(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학습에 필요한 경험이 어떠한 경험이어야 하는거는 예컨대 경험을 할 때 ‘ 강화’ 가 따라오는 것이어야 하는가. 아니면‘ 강화’는 있든 말든 자극과 reaction(반응)이 ‘인접’ 하여 일어나기만 하면 충분한가-다음에서 다루게 될 여러 학습이론(理論)에서 이슈가 된다
2.학습의 동기
앞서 말했듯이 인간의 기본적 characteristic(특성)의 하나는 그 주의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욕구이며 이와 같은 욕구가 인간이 학습하려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학습동기의 우너천이 된다 동기는 행동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Morgan & King은 동기를 “유기체 내에서 어떤…(To be continued )
Download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hwp( 95 )
다. 마치 ‘산’ 이나 ‘강’과 같은 다른 많은 관념들이 생각처럼 定義(정이)하기가 쉽지 아니한 것처럼이다. 행동잠재력만이 change(변화)되어 이러한 행동 잠재력이 즉시적으로 행동으로 번역되지 않을 수도 있다아 넷째, 행동의change(변화)는 이 定義(정이)에 따르면 경험 즉, 연습에서 생겨난다. 다시 말하면, 학습의 결과는 언제나 觀察 가능한 행동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 셋째, 행동의 change(변화)는 학습 경험에 바로 이어서 일어날 필요가 없다...행동주의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약보건레포트 ,
,의약보건,레포트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資料입니다. 애기가 말을 배우는것, 대학생이 시험공부를 하거나 자동차 운전을 배우는 것, 정신분열증 환자가 스스로 세탁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나 개가 줄넘기를 배우는 것과 같은 것들을 보기로 들 수가 있다아 그러나 ‘학습’ 이 무엇인지를 定義(정이) 하는 일은 쉽지 않다.
여러 定義(정이)들 중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학습의 定義(정이)’ 는 Kimble의 것인데, 그는 학습이란 “훈련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 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change(변화)”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