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박물관의 의미와 사회교육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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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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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관은 우선 아동을 인솔하는 교사에게 진열품을 상세하게 intro 하고 학교 견학시 각자의 창의적인 說明(설명) 에 의존한다.up일제강점기박물관 , 일제강점기 박물관의 의미와 사회교육적 성격생활전문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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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박물관의 의미와 사회교육적 성격에 대한 글입니다. 과학관이 주최하는 야외강좌는 가능하면 희망아동을 인솔해 한다.
I. 문제제기
II. 일제 강점기 사회교육의 의미
1. 학교중심의 사회교육
2. 전체사회의 보편적 지식기반 확충
III. 은사기념과학관의 설립과 활동-과학영역의 사회교육
1. 은사기념과학관의 설립
2. 은사기념과학관의 활동
IV. 은사기념과학관 사회교육의 식민성
1. 일본화 사회교육 - 은사(恩賜)의 의미
2. 은사기념과학관 운영과 전시물의 의미
V. 결론 : 은사기념과학관의 사회교육적 성격
〈서지사항〉
·향토이과연구회(국민학교참가): 1. 취지-국민학교 이과교육진흥책의 한 수단으로 국민학교 이과 교과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위해 경성부근의 동식물을 연구하고 각학교에 필요한 표본채집 작제를 하게 한다. 이러한 때에 강습회, 야…(To be continued )






일제강점기 박물관의 의미와 사회교육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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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일제강점기 박물관의 의미와 사회교육적 성격에 대한 글입니다. 2. 연구채집-각학교의 책임자 1명 담임자 1명을 정해서 수시로 경성부근의 동식물을 연구, 표본채집작제를 한다. 2. 행사-진열품intro (1시간반), 진열품 특별강연(30분), 과학영화(1시간)
·라디오 theory 과 조립강습: 1. 목적: 라디오 theory 과 조립기술을 습득해 라디오 지식의 보급철저를 도모하고 동시에 장래 약전연구의 기초를 배가해 고급의 과학능력을 계발하는데 이바지한다. 2. 강습자: 중등학교생도, 국민학교와 중학교 교원, 3. 강습인원: 매회 30명, 단 공동조립을 할 경우는 60명, 4. 강습료: 무료, 단 희망자는 조립한 라디오를 동종의 라디오 금액을 내고 가지고 갈 수 있음. 5. 교재: 송하보급2호수신기 6. 강사: 조선방송협회파견강사 7. 라디오 theory 과 조립강습회 설비비: 라디오 세트 총수 30조, 단가 40원, 총가, 1,200원
1943년은 태평양전쟁이 한창일 때이고 일본 동경은 미군의 공습을 받고 있을 때이다. 3. 표본작제-식물, 곤충, 동물. 4. 연구회-8.16~18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 장소-과학관 연구실, 경성사범학교이과교실. 지도자-과학관 촉탁 도이 (토거), 경성사범학교교유 야마다(산전), 자료(data)-채집작제할 자료(data)는 준비할 것, 5. 전시회: 향토 동식물표본은 적당한 장소에 전시하여 일반인이 관람하게 할 것, 학교별로 진열할 것, 전시는 10월 하순부터 1주일
·진열품연구회(국민학교참가): 1. 취지-약2만여점에 달하는 본 박물관의 진열품을 활용해 아동의 과학흥미(과학심)를 개발향상하기 위해 국민학교와 밀접한 연계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