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단편소설 `까마귀`, `장마`, `복덕방`, `패강냉`, `영월영감`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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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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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작품 모두 작가와 시대에 접해있다아 발표된 시기에 따라 각각의 작품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좋게 말하자면 사원들의 재능을 만점으로 가장 효과(效果)적이게 착취할 줄들을 모른다. 그러기에 작품 속에서는 이태준의 직접적인 생각이 드러난다. 이런 와중에 비는 계속해서 내리고 있따 소설의 headline(제목)이 ‘장마’이듯이…(skip)
다섯 작품의 또 다른 공통점은 인물 묘사가 감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발표된 시기에 따라 각각의 작품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강군은 ‘나’에게 중매를 부탁한다. 그렇게 비즈니스의 능률만 본위로 文化(문화)를 통제하는 것은 그릇된 나치스의 수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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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서술형입니다.
모든 것에 있어 개성(個性)을 살벌하는 文化(문화)는 고급한 文化(문화)는 아닐 게다. 내키지 않는 점심을 먹은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아내가 좋아하는 돼지족을 사고 ‘달밤’도 한권 사서 친구인 학순에게 부쳐준다.다섯 작품 모두 작가와 시대에 접해있다. 작가 자신이 작품 속에서 자신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한번 신문, 잡지사의 주권자가 된다면, 인재 배치에만은 지금 어느 그들보다 우월하겠다는 자신에서 공연히 썩는 이들을 위해, 또 그 잡지 그 신문을 위해 비분해 본다.
소설은 ‘나’의 하루 일정을 따라가며 그 와중에 생긴 일들을 서술하고 있따 집을 나서서 총독부행 버스를 타고 안국동에서 전차로 갈아타고 조선중앙일보사로 갔다가 친구인 이군(李君)이 하는 찻집인 ‘낙랑’으로 간다.
이태준의 단편작품인 까마귀, 장마, 복덕방, 패강냉, 영월영감,은 모두 1930년대 작품이며, 이 다섯 작품의 분위기는 모두 가라앉아있으며 세상에 대한 크고 작은 배신감을 드러내고 있다아





이태준단편소설2
설명
이태준의 단편작품인 까마귀, 장마, 복덕방, 패강냉, 영월영감,은 모두 1930년대 작품이며, 이 다섯 작품의 분위기는 모두 가라앉아있으며 세상에 대한 크고 작은 배신감을 드러내고 있다.다섯 작품의 또 다른 공통점은 인물 묘사가 감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이태준단편소설2 , 이태준 단편소설 `까마귀`, `장마`, `복덕방`, `패강냉`, `영월영감` 분석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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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곰보과 곱추 부부의 이야기와 자신과 아내의 연애이야기, 감독의 버스 심사에 대한 불평, 친구 이군(李君)의 연인 이야기, 중학교 동창 강군을 만난 이야기들이 하루 일정에 얽힌다. 하지만 낙랑에서도 아무도 만날 수 없었다.
이 동(洞)이나 이(理)를 깡그리 정화(町化)시킨 데 상대하여는 적지않은 불평을 품는다. 그러면서 화제 없는 이야기도 실컷 지껄여보고 싶다.
… 그 원료에서부터 조리에까지 좀 학적 양심을 가지고 끓여 논 커피를 마셔봤으면 싶다.
1936년 10월에 발표된 「장마」에는 작가 ‘이태준’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하루 일정을 따라가는 동안에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끼여든다.
이런 맑은 물을 보면 으레 ‘빨래하기 좋겠다!’나 느낄 줄 아는, 조선여성들의 불우한 풍속을 슬퍼한다. 비오는 길을 걸어 대판옥서점으로 갔는데 거기서 중학때 한반이었던 ‘강군’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