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goto.kr 21世紀 environment(환경) 시장 성장에 대응한 기업 경영전략(strategy) > cangoto6 | cangoto.kr report

21世紀 environment(환경) 시장 성장에 대응한 기업 경영전략(strategy) > cangoto6

본문 바로가기

cangoto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21世紀 environment(환경) 시장 성장에 대응한 기업 경영전략(strate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5:32

본문




Download : 11-5.hwp




3.2 주요 산업별 유망 환경수요 분석

1. 책략적 대안의 모색

3. 환경경영의 concept(개념)적 체계
· 책략적 분석(strategic analysis)단계에선 외부여건 및 내부자원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 장단점 분석기법(SWOT, Strengths Weakness Opportunities Threats)을 통해 기업의 중점경영목표를 수립.
3.2 그린 제품책략
3. 그린 마케팅 믹스
2. 대안별 example(사례) 분석 및 적용방법
· 전통적 마케팅에서는 물질적 풍요에 의한 생활수준 향상 및 경제적 성장의 극대화를 추구하였으나 그린 마케팅에서는 사회적 편익향상에 의한 삶의 질 제고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함.
Ⅵ. 국내·외환경시장의 추이 및 전망
- 환경경영책략 세 단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책략적 선택단계이며, 이에 대한 접근방법으로 가장 주목되는 것이 그린마케팅 책략임
Ⅷ. 결론 - 지금까지 환경시장은 환경관련 설비 및 서비스부문의 환경산업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옴에 따라 일반 기업들은 환경시장에 대한 정보 및 책략의 부족으로 쉽게 진출할 수 없었음. 따라서 일반 기업들도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면서 동시에 환경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책략이 필요함.
· 지역별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日本(일본) 및 중동국가들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과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 높은 성장이 예상됨.


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 1997. 10.
3.3 그린 가격책략
1. 경제성과 환경성의 조화

- 그린 마케팅책략에서는 부문단위의 전술적 행위나 의사소통의 차원이 아니라 내외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광범위한 책략적 통합을 추구해야 함. 단기적인 이익은 단위제품이나 서비스차원의 환경책략에서 얻어질 수도 있지만, 궁극적인 경쟁우위는 전체 기업활동에 관련되는 환경방침이나 program이 책임있게 수립되고 이행됨으로써 얻어지기 때문임.
1.3 세계 환경시장 전망
3.1 정부부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전통적 마케팅에서는 소비자효용과 기업이익의 양립속에서 경제적 균형을 추구하였으나 그린 마케팅에서는 소비자, 기업이익 및 환경보전을 포함한 3자의 조화를 통해 사회·생태학적 균형을 추구함.


2.3 환경사업 진출

Download : 11-5.hwp( 32 )


3. 유망환경시장 분석
· 책략적 선택(strategic choice)단괴에선 이러한 중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실현가능한 책략적 대안을 모색하고 평가하여 적절한 책략적 수단을 채택

시장환경 환경분석 그린마케팅 환경시장 환경경영 / 김종구·이계평, 「국내 환경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LG경제연구원, 1997. 10. 삼성경제연구소, 「삼성경제」, 1997. 10. 여훈구, 「그림마케팅」, 안그라픽스, 1995.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7. 이병욱 외, 「환경「도전「기회」, 포스코경영연구소, 1996. 한국산업은행, 「국내외 환경산업의 현황과 전망」, 1995. 7. 한국환경산업협회, 「환경기술」, 1995. 5. 현대환경연구원, 「현대환경리포트」, 1997. 가을호. 환경부, 「환경백서」, 각년도. Barrett, S., (1991) Environmental Regulation for Competitive Advantage, Business Strategy Review, 1-1, pp. 1 - 15. Beaumont, J., L. Pedersen and B. Whitaker, 91993) Managing the Environment, Oxford, Butterworth-Heinemann. Callenbach, E., F. Capra, L. Gongman, R. Lutx and S. Marburg, (1993) EcoManagement,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Charter, M.(ed), (1992) Greener Marketing, Sheffield, Interleaf Publishing. Christie, I., H. Rolfe and R. Legard, (1995) Cleaner Production in Industr



2.2 제품개량
2. 그린 마케팅의 접근방법
1.2 개발도상국
Ⅲ. 환경경영 책략
Charter, M.(ed), (1992) Greener Marketing, Sheffield, Interleaf Publishing.

설명
3.4 그린 유통책략

Beaumont, J., L. Pedersen and B. Whitaker, 91993) Managing the Environment, Oxford, Butterworth-Heinemann.
- 이와 관련, 환경경영 책략을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이중 책략적 선택단계로서 그린마케팅 책략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21 세기(世紀) 환경시장에 대비한 새로운 기업경영책략을 모색함.
2. 환경시장의 concept(개념) 및 세분화
- 국내 환경시장 : 2001년에는 14조 607억원으로 96년대비 연평균(average) 14.8% 증가

2.5 책략적 연계
3.5 그린 의사소통책략


1. 그린 마케팅의 배경 및 concept(개념)
21世紀 environment(환경) 시장 성장에 대응한 기업 경영전략(strategy)
Ⅴ. 환경시장과 환경산업
□ 환경경영의 책략적 접근
Callenbach, E., F. Capra, L. Gongman, R. Lutx and S. Marburg, (1993) EcoManagement,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이병욱, 「environment(환경) 경영론」, 비봉출판사. 1997.
Ⅳ. 그린 마케팅 책략

1.1 선진국


- 세계 환경시장 : 2000년엔 5,400억불 규모로 확대
4. 환경경영의 도입배경
□ 그린 마케팅 책략

시장환경 환경분석 그린마케팅 환경시장 환경경영
2.1 국내 환경시장의 현재상황
Barrett, S., (1991) Environmental Regulation for Competitive Advantage, Business Strategy Review, 1-1, pp. 1 - 15.
· 환경관련 설비 및 서비스 시장을 기준으로 한 세계 환경시장의 규모는 1994년 약 4,100억불, 1997년 약 4,700억불에서 2000년에는 약 5,400억불 이상으로 성장하여 연평균(average) 5% 수준의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인데, 이러한 추세는 21 세기(世紀) 에도 이어질 전망임.
2.2 환경시장의 세분화
2.1 원가절감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환경경영 패러다임의 태동
· 책략적 실천(strategy implomentation)단계에선 앞의 두 단계를 거쳐 선택된 책략적 대안들을 전사적인 차원에서 종합함으로써, 회사의 환경경영 목표와 실천 program의 기본골격을 담은 ‘전사적 환경방침’을 설정.
- 그린 마케팅의 특성(特性) : 소비자·기업이익·환경보전의 조화·균형
2. 국내 환경시장
list_blank.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list_blank_.png
2.2 국내 환경시장 전망
3.1 개요
현대environment(환경) 연구원, 「현대environment(환경) 리포트」, 1997. 가을호.

□ 국내외 환경시장 분석
1. 환경문제에 대한 산업계의 대응
이병욱 외, 「environment(환경) 「도전「기회」, 포스코경영연구소, 1996.
2.4 신제품 개발

Ⅱ. 환경경영의 책략적 이해
- 환경경영 책략을 efficacy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전준비부터 실천단계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함. 이를 위해선 사전준비단계인 책략적 분석(strategic analysis), 구체적 경영책략을 모색하는 책략적 선택(strategic choice), 그리고 책략의 실천(strategy implementation)이란 세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필요성(必要性)이 있음.
시장environment(환경) environment(환경) 分析(분석) 그린marketing environment(환경) 시장 environment(환경) 경영 / 김종구·이계평, 「국내 environment(환경) 산업의 現況(현황) 과 발전방향」, LG경제연구원, 1997. 10.

1. 그린 소비자
여훈구, 「그림marketing 」, 안그라픽스, 199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환경시장의 concept(개념)
Ⅶ. 환경시장 진출 책략

한국environment(환경) 산업협회, 「environment(환경) 기술」, 1995. 5.
1. 세계 환경시장

순서
environment(환경) 부, 「environment(환경) 백서」, 각년도.
3. 환경경영 책략의 접근체계
Christie, I., H. Rolfe and R. Legard, (1995) Cleaner Production in Industr
3. 환경산업의 분류
2. 환경경영 책략의 concept(개념)과 필요성(必要性)
· 국내 환경산업의 시장규모는 1996년 7조 1,759억원에서 2001년에는 최고 14조 607억원, 2005년에는 23조, 7479억원으로 증가하여 동기간에 연평균(average) 14%대의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
Ⅰ. 서론
한국산업은행, 「국내외 environment(환경) 산업의 現況(현황) 과 展望(전망) 」, 1995. 7.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ngot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ngot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