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지능theory(이론)과 다중지능theory(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0:14본문
Download :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2).hwp
특히, 지능의 측정(測定) 에 있어서 모든 사람들의 지능은 유전적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봄으로써 객관성 있는 지능의 측정(測定) 을 위해 통제된 상황에서 지능을 측정(測定) 할 것을 주장하였다.
2.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관점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관점에서 지능은 environment(환경) 요인에 의해 언제든지 변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즉, 지능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여기서 여러 요인에 의한 지능은 모두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즉, 써스톤의 관점에 의하면 각 7개의 기초정신능력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는 것으로 각 개인은 7개의 기초정신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각기 모두 다르게 정해져 있다 이를테면, 신체능력이 발달한 아동은 운동과 관련된 지능이 태어날 때부터 발달된 것이며, 수학을 잘하는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수리능력이 발달된 것임을 의미한다. 반면, S요인은 특수요인(Special factor)으로 특정 사람들에게 특수화된 요인을 말한다. 즉, 이러한 스피어만의 관점에 의하면 지능은 environment(환경) 적인 요소에 의한 influence(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전통적 지능이론(理論)과 다중지능이론(理論)의 지능에 관한 입장
1. 스피어만과 써스톤의 심리측정(測定) 적 지능이론(理論)
2.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관점
3. 전통적 지능이론(理論)과 다중지능이론(理論)의 지능에 관한 차이
1. 스피어만과 써스톤의 심리측정(測定) 적 지능이론(理論)
스피어만의 관점에서 지능은 G요인과 S요인으로 구분된다된다. 스피어만은 이렇게 지능이 G요인과 S요인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보았다. 또한 지능의 측정(測定) 에 있어서 전통적인 심리측정(測定) 적 지능이론(理論)과 달리 통제된 상황에서 지능을 측정(測定) 할 것이 아니라 아동의 창의성과 고등정신능력을 측정(測定) 하기 위해 보다 아동의 자발성이 보장…(생략(省略))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순서
전통적 지능theory(이론)과 다중지능theory(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
Download :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2).hwp( 68 )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 ,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기타레포트 ,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 지능 입장
설명
전통적 지능theory(이론)과 다중지능theory(이론)의 지능에 관한 입장
레포트/기타
전통적,지능이론과,다중지능이론,지능,입장,기타,레포트
다. G요인은 일반요인(General factor)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보편화된 지능요인이다. 마찬가지로 써스톤(Thurstone)의 관점에 의하면 지능은 7개의 기초정신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써스톤의 이론(理論)은 스피어만의 지능의 G요인과 S요인의 분류와는 다른 관점을 띠지만 지능의 유전적인 측면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같은 맥락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