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14:28
본문
Download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hwp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목차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2.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
3. 집단놀이
4.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의 형성
5. 사회화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적 발달
2. 자기이해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1) 학교
2) 또래와의 관계
3) 단체놀이 선호
4) 대중매체의 effect(영향)
reference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I.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학령전기의 유아는 사랑, 분노, 공포, 좌절감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이나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물리적인 것에서부터 형이상학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목차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2.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
3. 집단놀이
4.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의 형성
5. 사회화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적 발달
2. 자기이해의 발달
3. 사회적 발달
1) 학교
2) 또래와의 관계
3) 단체놀이 선호
4) 대중매체의 effect(영향)
reference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I.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학령전기의 유아는 사랑, 분노, 공포, 좌절감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이나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물리적인 것에서부터 형이상학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호기심을 강력하게 제지하게 되면 죄책감이 형성된다 이러한 죄책감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은데, 학령전기의 유아는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어둠, 동물에 대한 공포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유아가 취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아 이것은 유아가 어떤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감정표현을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극…(생략(省略))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hwp( 82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인문사회레포트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 심리사회적 발달 사회정서발달
학령전기,학령기,아동,심리사회적,발달,사회정서발달,인문사회,레포트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사회정서발달)
다. 이러한 공포감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유아의 환경탐색능력을 제한하고, 불안감을 증가시켜 공포증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있다아 그러므로 부모는 이러한 유아의 불안과 공포를 감정이입 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놀리거나 강제로 금지시키려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아동이 5-6세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정하는 여러 가지 기제를 갖게 되므로 감정을 보다 능숙하게 숨길 수 있게 되며, 심지어는 부정적 감정을 감추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