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7:45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hwp
현재는 리더십훈련 및 개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Northouse, 2001).
상황적 리더십 접근법은 여러 상황에 있어서의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 theory 의 대전제는 “상이한 상황은 상이한 유형의 리더십을 요구한다”(different situations demand kinds of leadership)는 것이다.
순서
사회과학,상황적,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리더십 상황적 접근은 Reddin(1967)의 3-D 관리유형theory (3-D management styles theory)을 바탕으로 허쉬(Hersey)와 블랜차아드(Blanchard)에 의해 1969년에 개발되었다. 다시 말해 리더십 상황theory 은 리더가 부하에게 주는 effect력 또는 效果(효과)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관념에 기초하고 있다 특정한 상황에서는 리더의 어떤 characteristic(특성)이나 행동이 부하의 성과나 만족에 effect을 줄 수 있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效果(효과)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상황적 접근법의 구성
1) 리더십유형(SLⅡ 모형): Blanchard 등(1985)이 개발
① 지시적 리더십유형(S1): 높은 지시적…(생략(省略))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
Download :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hwp( 60 )
설명
![[사회과학]%20상황적%20접근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3%81%ED%99%A9%EC%A0%81%20%EC%A0%91%EA%B7%BC%EB%B2%95_hwp_01.gif)
![[사회과학]%20상황적%20접근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3%81%ED%99%A9%EC%A0%81%20%EC%A0%91%EA%B7%BC%EB%B2%95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
다.
허쉬와 블랜차아드는 브레이크와 머튼의 리더십 격자의 관념을 이용하여 리더의 행동을 지시적 행동(과업 행동)과 지원적 행동(관계성 행동)의 2차원을 축으로 한 4분면으로 분류하고, 여기에 상황요인으로 부하의 발달수준(maturity)을 추가하여 양자의 적합한 관계(match)를 가질 때 조직의 效果(효과)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유능한 리더는 종업원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나서 자기 자신의 리더십유형을 거기에 맞추어 나가는 사람인 것이다. 이 같은 시각에서 “리더는 그의 행동유형을 하위자의 유능성과 헌신성의 정도에 적합시켜야 한다는 것”이 상황적 접근법의 요체이다. ,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상황적 접근법
상황적 접근법
1. 발전과정과 개요
1970년대 이후 리더십 theory 은 어디서나 유용한 效果(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을 발견하고자 하는 관점이 퇴조하고, 대신 상황에 따라 效果(효과)적인 리더행동이 달라진다는 상황theory 이 등장하게 되었다.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