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靑少年culture를바라보는관점과현대靑少年culture의속성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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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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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
서 지금까지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라면 제한된 의미에서의 학생文化(문화)만을 의미했다. 하위文化(문화)는 지배文化(문화), 전체문
화의 범주에 속하기에 속성상 지배文化(문화), 전체文化(문화)의 속성으로부터 자유롭다 할 수 없지
만, 그러나 다양한 집단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文化(문화)를 수용하고 해석 · 실천함으로써 하
위文化(문화) 간에는 서로 이질적이고 독특한 특성(特性)을 가진 文化(문화) 형태와 내용들을 창출한다. 그러나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靑少年(청소년)
을 사회적 동반자로 인식하고 이들의 참의 질적 改善(개선) 에 대해 주목하면서 이러한 관점은
수정되기 처음 했다.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러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바라보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과 시각은 다
양하다(김신일, 1992). 먼저, 초기의 관점은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미숙한 文化(문화)로 바라보는 입장이
었다. 靑少年(청소년) 이란 사
회적 지위에 대한 존중과 승인이 본격적으로 수용되기 처음 한 최근까지 이렇게 제한되게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지배적이었다. 이 입장
에서 새로운 세대가 기성세대에게 비판을 가하고 반항하는 현상은 그들이 미숙하거나(미
숙한文化(문화)로 보는 관점) 삐뚤어졌기 때문(비행文化(문화)로 보는 관점)이 아니고 기성세대와는 다른 역싸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 기성세대와는 다른 참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는 주류文化(문화)이고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는 주류文化(문화)를 전복하는 대
항 세력의 文化(문화)이다. 따
라서 하위文化(문화)는 지배적인 文化(문화)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그것이 순응적
수용이든, 아니면 무의식적 저항, 또는 의식적 거부이든 간에 하위文化(문화)는 지배적인 文化(문화)
와 일정한 연결선을 갖는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흔히 靑少年(청소년) 세대는 쉽사리 기성세대와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새로운 文化(문화)를 대안으로 내세우면서 개혁과 change(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입장은 靑少年(청소년) 기를 성인기로의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이른바 과도기와 준비
기로 파악하는 발달심리학적 견해에 기초한다.
두 번째 입장은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일탈文化(문화), 혹은 비행文化(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특히 靑少年(청소년) 집단 중
연령이 어린 집단 즉, 아동에 가까운 靑少年(청소년) 기일수록 이들의 文化(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사회입
장에는 이러한 관점이 강하다. 즉, 이 입장은 전체적으로 청소
년文化(문화)를 사회적 승인이 어려운 미숙한 文化(문화)로 바라봄으로써 현상적으로 불거지는 비행
현상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며, 한편으로는 지배文化(문화)의 부정적 부산물, 곧 하위문
화적 양태로 靑少年(청소년) 비행文化(문화)를 주목함으로써 결국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비행 하위文化(문화)로 규정하
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definition 는 理論적 입장에서만 가능하였지, 실제로는 그 존재 자
체에 대한 사회적 승인과 존중 없이 심각한 위협을 받아왔다.
넷째는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하위文化(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계급 및 계층
적 갈등과 대립 구조 속에서 일정 정도 신마르크스주의에 경도된 이 관점은 시기적으로
1960년대 들어와 사회학자(Becker, Matza, Lemart)들이 靑少年(청소년) 비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비행文化(문화)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분석하기 처음 했다(최윤진, 1999). 이 입장은 부
분적으로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미숙한 文化(문화)로 보는 관점과도 공유하고 있으며 또 다음에 나타나
는 하위文化(문화)로 바라보는 관점과도 일부 공유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靑少年(청소년) 에 대한 사
회적 관심은 학교란 文化(문화)적 공간과 학생이란 제한된 사회적 지위에서 기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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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culture를바라보는관점과현대靑少年culture의속성 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현대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의 특성(特性)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에 대한 이해
1.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란 靑少年(청소년) 이란 특정 인구 집단이 향유하는 행동방식과 가치관, 생활양식 모두
를 총칭한다. 그러므로 하위文化(문화)에는 전체 집
단에 대한 하위 집단의 욕구(demands)와 요구(needs)가 반영된다
네 번째 입장은 靑少年(청소년) 文化(문화)를 대항文化(문화)(counter-culture) 또는 반 文化(문화)로 보는 관점이
다. 실제로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文化(문화)의 주요 하위文化(문화) 현상으로 靑少年(청소년) 의
비행 하위文化(문화)는 심각한 도시문제 중 하나로 다루어지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가출, 청
소년폭력, 학업중도탈락 등 靑少年(청소년) 문제 현상들을 다루는 데 있어 주요한 관점으로 부상하
기도 하였다. 여기서 하위文化(문화)란 사회 전체의 지배
적인 주류 文化(문화) 중 하나의 부분을 이루는 文化(문화)란 의미로 사회를 이루는 단위적 요소들,
이를테면, 계급 · 성 · 세대 등으로 구분되는 커다란 범주에 속하면서 각기 다른 속성에 의
해 구별되는 다양한 소집단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한다. 즉, 이 관점은 성인기가 완성된 시기라고
규정하고 靑少年(청소년) 기는 아직 성숙되지 못한 시기란 입장에 터해 있따 따라서 이들이 창출
하는 文化(문화)는 사회적 승인과 존중을 받는 완숙된 文化(문화)라기보다는 아직 성숙 과정 중에 있
는 미숙한 文化(문화)로 간주된다 이러한 文化(문화)관은 사회적 승인과 존중 대신에 사회적 보호와
양해, 그리고 육성이라는 소극적이고 통제적 관점에 서 있기 쉽다. 이 입장의 기본적 논거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靑少年(청소년) 들이든 간에
이들은 기성세대의 文化(문화)를 일단 거부하고 자신들의 세대文化(문화)를 형성하고 독점적으로 공
유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