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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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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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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환경주의에서는 사회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여겼지만, 무한의 발전, 개발, 성장으로 인하여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위험한 수위를 , 생태주의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생태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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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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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산업화가 발달하고 도시가 성장하면서 인간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겼다면,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자연은 개발의 대상이 아닌 상생과 공존의 장이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생태주의 교육에서는 기존 과학주의교육사상과 항존주의교육사상이 만연해 있던 시대와는 달리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 자신이 중심이 되어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전통적 環境주의에서는 사회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環境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여겼지만, 무한의 발전, 개발, 성장으로 인하여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위험한 수위를 넘나들고 있는 생태학적인 위기가 찾아왔다. 또한, 학습자에게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들을 전달하고 그들의 소질과 잠재능력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학습자의 최대한 선택과 자유를 보장하며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 개인차를 중시하고 학습자의 경험과 심리를 우선시 여긴다. 전통적 환경주의에서는 사회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여겼지만, 무한의 발전, 개발, 성장으로 인하여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위험한 수위를


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 環境문제라는 것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문제가 얽히고 겹치면서 만들어진 부산물로 사회전체에 있어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꾀해야 된다는 움직임이 일어났으며 생태주의라는 것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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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주의 교육
서론. 생태주의 교육의 배경

본론
1. 생태주의 교육의 원리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발달
3.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 1921 ~ 2006)
4. 홀리스틱(holistic) 교육
5. 신(新) 홍익인간 교육
6. 생태 낭만주의와 생태 합리주의 계열
7. 생태 사회주의, 생태 러디즘, 반성장주의

conclusion . 생태주의와 대안교육




생태주의 교육
(Ecologism Education)

?. 생태주의 교육의 배경
19세기, 산업화가 발달하고 도시가 성장하면서 인간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겼다면, 環境오염과 생태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자연은 개발의 대상이 아닌 상생과 공존의 장이다. 이는 교사중심의, 다수중심의, 폐쇄적인 교육방식인 과학주의 교육의 교육방식과는 대조적인 特性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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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산업화가 발달하고 도시가 성장하면서 인간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여겼다면,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자연은 개발의 대상이 아닌 상생과 공존의 장이다.
근대화가 이루어지면서 발달했던 環境주의는 모더니즘(Modernism)과 상통하는 사상으로 環境을 인간의 지배하에 놓은 인간 중심적인 사상이다.

Ⅱ. 생태주의 교육의 원리
생태주의교육의 기본원리는 자발성, 자주성, 주체성이다. 즉, 하루가 멀다 하고 과학기술과 문명이 발달하고 이로 인해 거대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생태적인 문제를 기술로서, 법과 제도를 통해서 다스리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이를 보다 더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태주의 교육학이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고 지금은 중요한 교육사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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