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신학과 생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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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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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성서의 자연관은 인간, 특히 가난한 이들의 해방과 밀접한 관련 하에 전개된다
자연은 모든 이의 삶과 자유를 위한 이스라엘 백성의 투쟁 과정에서 `희망의 동반자와 투쟁의 동지`(Luis Mosconi, `… 나무들이 손뼉을 치리라(이사야 55,12)`, 50쪽)로서 나타난다.
성서에 따르면 하느님의 계시는 역사에서 이뤄진다. 이러한 자연관은 출애굽에서부터 나타난다. 이스라엘 백성이 역사(歷史) 속에서 체험한 하느님은 해방하는 하느님이었다. 자연은 이 역사(歷史)가 실현되는 곳이다. 따라서 역사(歷史)에 대한 언급없이 環境에 관한 어떤 성서 사상도 전개할 수 없다. 자연은 이 歷史가 실현되는 곳이다. 에집트의 착취와 억압에서 탈출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길을 열어 준 홍해 이야기, 가나안 땅을 향한 고된 행진 도중 마라에서 쓴물이 단물이 되어 목마른 백성의 목을 축인 이야기(출애굽, 15,25), 만나로 굶주림을 채운 이야기(출애굽 16,13-30) 등. 이처럼 자연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유와 삶을 향한 모험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한 어머니였고, 아버지였고, 투쟁의 동반자였다`(같은 논문, 51쪽).
해방신학자들은 인간과 자연의 이러한 관계의 풍부한 실례들을 억압과 착취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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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따르면 하느님의 계시는 歷史에서 이뤄진다. 따라서 歷史에 대한 언급없이 환경에 관한 어떤 성서 사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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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따르면 하느님의 계시는 역사(歷史)에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