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소설의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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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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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순서
다. 자아 또는 세계가 우위에 있어 어느 한 쪽이 좌절을 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이나 자아와 세계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대결의 심각한 전개 양상이 이야기의 주된 내용으로 등장한다. 아니면 개인으로서는 합리적으로 인식할 수 없는 세계의 괴이한 모습을 인정하는 전설의 예를 볼 수 있다아 그러나 소설은 그와 달리 좀 더 현실적이다.
3. 수이전-<최치원>에 나타난 소설성과 그 한계
1) <최치원>의 갈래에 대한 상반된 주장
「재구성 수이전」에서 조수학은 수이전의 이야기 중 첫째 사회적 공익성보다 인간의 사생활 중심의 이야기, 둘째 귀신이나 짐승 같은 이류들과 교섭하는 경우라도 동물성보다 인간의 본성이나 감정을 다룬 이야기, 셋째 비록 사회현실의 반영이 소홀하다 하더라도, 그 원문에는 확대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 이 세 가지의 …(생략(省略))
설화와 소설의 경계에 대해 일단 ‘소설의 개념화’와 ‘설화의 개념화’를 통해 소설이 무엇인지, 설화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이전-<최치원>은 설화인가, 소설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거기에 나타난 소설성과 그 한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conclusion(결론)에 이르지 않고 끊임없는 대결로 이어지게 된다 이것을 소설적 진실성이라 이른다. , 설화와 소설의 경계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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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와 소설의 경계
설화와 소설의 경계에 대해 일단 ‘소설의 definition 화’와 ‘설화의 definition 화’를 통해 소설이 무엇인지, 설화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이전-<최치원>은 설화인가, 소설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거기에 나타난 소설성과 그 한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화에서는 주인공이 현실적 한계에 대해 좌절을 경험하게 될 때 끝까지 개인의 의지가 꺾이지 않고 남아있어서 좌절을 통해 세계의 횡포를 고발하는 결말을 보이거나 세계에 대해 승리를 거두는 주인공의 능력을 과시하는 결말이 주로 나타난다.
설명
1. 머리말
2. 설화와 소설의 관념과 특징
1) 설화의 관념
2) 소설의 관념
3) 설화와 소설의 특징 비교
3. 수이전-<최치원>에 나타난 소설성과 그 한계
1) <최치원>의 갈래에 대한 상반된 주장
2) 소설의 요건
3) <최치원>에 나타난 소설성과 한계
4. 마무리
자아와 세계와의 대결에 대상으로하여도 차이점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