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20:25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_2088181.hwp
교육철학3 ,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교육철학3
다.
교육사와 교육철학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서양교육사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교육철학_2088181.hwp( 76 )
교육철학
순서
Ⅰ.교육사란 무엇인가?
*교육사 : 교육에 관한 사실적 기술
*교육사학 : 교육의 歷史(역사)에 관한 학문 즉 학문 분류로서의 한 영역을 지칭
-> 일반적으로 그 구분하지 않고 ‘교육사’라고 할때 두가지 의미 다 포함
1.교육과 歷史(역사)
*교육이란 인류의 삶이 처음 하면서 함께 존재해온 삶의 한 과정
-> 교육의 歷史(역사)는 인류의 歷史(역사)와 그 연원 같이 함
*교육작용의 본질-인간형성과 사회개조를 위한 과정
*歷史(역사)의 의미
①사건발생의 경과
②과거의 사건을 어떤 방법으로 서술한다
->교육사는 과거의 교육현상을 歷史(역사)적으로 구명하고 구명된 사실을 오늘의 의미에서 해석 하고 기술하는 작업
2.교육사 연구의 피료썽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
①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
-> 인류는 삶의 경험과 교육경험을 매개로 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재와 future(미래)와의 대화 가 가능, 그러한 대화를 통해 현재의 교육적 문제를 해결, future(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지혜 얻게 됨
②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얻기 위함
-> 과거와 단절된 현실만을 보면 그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적 현실의 본질적 이해를 얻기 위해서 교육사와 교육철학을…(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사와 교육철학의 개념(槪念)에 마주향하여 알아보고 서양교육사의 흐름에 마주향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