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5:34
본문
Download : 빈곤아동의 특징.hwp
또한 빈곤 아동들의 경우 공부의 중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쉽게 체념하는 빈곤文化적 태도를 보이곤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나 학교 해결해야할문제를 수행하는 빈곤 아동의 빈도는 일반 아동의 비해 낮게 나타난다. 또 어려운 말의 사용, 상식, 활동에 대한 평가와 계획, 글씨에 대한 흥미 등 언어적 측면의 발달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
빈곤 文化 속에서 아동의 성격은 걱정, 두려움이 많은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성격을 형성한다.설명
순서
빈곤아동의 특징
저소득층 아동들은 그들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태도나 지식 등의 부족으로 건강, 위험 및 사회화에 대한 결핍 등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아 이러한 결핍된 environment(환경) 으로 인해 아동들은 성장 과정에서 사회문제를 일으킬 요소를 다분히 내포하고 있고, 중간 계층 이상의 아동들과 계층 간의 괴리현상을 느끼면서 성장하게 될 수 있다아 그리고 저소득층 아동이 살고 있는 지역의 낙후성으로 인해 아동의 사회적 발달이 저해되기도 한다. 저소득층의 아동들은 성인에 의한 적절한 보호와 지도 없이 어린 형제들과 혹은 혼자서 생활함으로써 자기신뢰감 상실, 독립성이 저하되는 등 심리적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다아
빈곤 아동의 특징에 대해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습 측면, 사회 심리 측면, 행동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아
`그림` 빈곤아동의 특징
먼저 학습 측면에서 살펴보면 빈곤은 아동의 학업adaptation(적응) 도에 중요한 effect을 미치게 된다 빈곤 아동의 일반적인 지적, 언어적 능력을 살펴보면 埼 및 표준화 지능검사를 실시한 많은 연구에서 중류층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지능지수를 보이며, 사회성의 결여로 낮은 언어적 발달을 나타내기도 한다. 빈곤 아동들은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논리성 부족으로 인해 낮은 수준의 개념(槪念)화, 추상화 단계에 머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초등학교 이후의 학업에 흥미와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요구되며, 아동에 대한 교육적 개입이 빈곤의 악순환의 고리를 론을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빈곤아동의 특징 , 빈곤아동의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빈곤아동 특징
Download : 빈곤아동의 특징.hwp( 13 )
빈곤아동의 특징
빈곤아동의 특징
빈곤아동,특징,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