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12:30
본문
Download :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hwp
여기서 자유로운…(투비컨티뉴드 )
다.(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hwp( 99 )
아동,작품,나타난,색채심리,색채,상징과,아동심리,색채별,심리,인문사회,레포트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순서
설명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인문사회레포트 , 아동 작품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1.gif)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2.gif)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3.gif)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4.gif)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5.gif)
%20%EC%83%89%EC%B1%84%EC%9D%98%20%EC%83%81%EC%A7%95%EA%B3%BC%20%EC%95%84%EB%8F%99%EC%8B%AC%EB%A6%AC,%20%EC%83%89%EC%B1%84%EB%B3%84%20%EC%8B%AC%EB%A6%AC_hwp_06.gif)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목차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Ⅰ.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Ⅱ. 색채별 심리
1. 빨강색
2. 노랑색
3. 파랑색
4. 초록색
5. 보라색
6. 주황색
7. 갈색
8. 회색
9. 검은색
10. 흰색
참고한 문헌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아동은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제한적이어서 경험을 통해 인지된
감정을 외부로 反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즉각적으로 색채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따 이는 곧 아동 스스로 외부 環境에서 자극되어 생성된 심리적 effect을
그림 속에서 특정적인 색채를 선택 표현하여 자신의 정서적 양상이나 양육 상태 또
는 현재 원하는 심리적 요구 등의 정보를 유출한다.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하루에도 몇 장의 그림을 그리는 아동
의 property(특성)상 한 장의 그림 속에 사용된 색채만으로 심리상태를 파악한...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색채별 심리
목차
*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Ⅰ. 색채의 상징과 아동심리
Ⅱ. 색채별 심리
1. 빨강색
2. 노랑색
3. 파랑색
4. 초록색
5. 보라색
6. 주황색
7. 갈색
8. 회색
9. 검은색
10. 흰색
* 참고한 문헌
* 아동의 작품에 나타난 색채심리
아동은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제한적이어서 경험을 통해 인지된
감정을 외부로 反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즉각적으로 색채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따 이는 곧 아동 스스로 외부 環境에서 자극되어 생성된 심리적 effect을
그림 속에서 특정적인 색채를 선택 표현하여 자신의 정서적 양상이나 양육 상태 또
는 현재 원하는 심리적 요구 등의 정보를 유출한다. 아동의 미술지도는 미적 감
성, 미적 표현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기보다는 아동이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자기 주위를 이해하는가 하는 것을 형태와 색채로 자유롭게 표현하게끔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학계에서는 성격과 발달단계를 알기 위한 수단으로서 색채反應의 특징이나
색채기호가 연구되고 있고, 의학계에서는 여러 test(실험) 을 통해 색채가 정신질환자들
을 치료하는 데 유용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하루에도 몇 장의 그림을 그리는 아동
의 property(특성)상 한 장의 그림 속에 사용된 색채만으로 심리상태를 파악한다면 단편적인
이해에 지나지 않을 것이기에 시간 흐름에 따라 어떤 색으로 변화하였는지를 이해
할 필요가 있따 즉, 변화 및 갈등을 나타내는 대비배색의 흐름을 이루는지 아니면
심리적 안정 상태나 편안한 감정을 원하는 동계배색의 흐름을 이루는지 등이다.
이러한 property(특성)은 색채심리를 연구하는 것이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
이면서 아동의 정서적 발달, 즉 인격형성이나 지적 기능 및 심리적 욕구 등에 관한
고찰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