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원 소설의 담론 property(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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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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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작품이지 작가의 자서전은 아닌 까닭이다. 또한 그의 소설 속에서 처절하게 당하는 악운의 주인공들이 이데올로기의 질곡을 벗어날 수 있는 이념의 용광로도 마련되는 것이다. 그러한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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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원은 독자적인 소설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것은 작가의 고향인 남해 바닷가를 반복적으로 집요하게 다루는 데서 빚어진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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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원 소설의 담론 property(특성)
한승원은 독자적인 소설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의 고향은 한국 근대사의 혈흔을 확인하는 공간이며, 거기 쌓인 악업과 그의 해소를 위해 몸부림하는 인간들이 거대한 늪에서 녹아나기도 하고 새로운 생명체로 자라나기도 하는 창조의 공간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언어형상을 소설로 들어가는 문으로 삼아야 하고 시각을 열…(투비컨티뉴드 )
다. 작가의 삶에서 유추하는 소설의 의미에 지나친 무게를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것은 작가의 고향인 남해 바닷가를 반복적으로 집요하게 다루는 데서 빚어진 세계이다. 주제는 작가와 독자의 긴장적인 힘의 작용 가운데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 특유의 인간상을 파악하는 것으로는 소설을 소설답게 읽었다고 하기 어렵다.
소설에 접근하는 독자의 시각은 개방성을 띤 것이라야 한다. 그러한 반복과 되풀이를 통해 남해 바닷가는 원형상징성을 띠는 공간으로 한국 소설사에 자리잡게 되었다. 이는 소재 차원에서 아무리 서사적 혹은 소설적인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 제재를 다루는 담론의 방식은 시적이라는 모순을 포함하는 것이다.
한승원 소설 담론의 주조는 은유적 발상을 바탕에 깔고 있다 이는 그가 말하는 ‘도와 같은 소설’에 대한 지향성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작가의 정신이 그러한 담론형식을 요구하는 것이다. 한승원 소설에 나타나는 발상법은 은유적인 것이다. 또한 주제라는 낡은 문앞에 서성거릴 필요도 없다. 그러나 모순이 단지 모순으로 그치지 않고, 相剋과 相生의 논리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월등한 문학적 장치라는 데에 그 의미가 살아난다. 그러한 반복... , 한승원 소설의 담론 특성감상서평레포트 ,
한승원은 독자적인 소설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아 그것은 작가의 고향인 남해 바닷가를 반복적으로 집요하게 다루는 데서 빚어진 세계이다. 그러한 담론 형식 속에서라야 운명의 검은 동굴은 빛을 발하는 생성의 자궁으로 變化(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소설에서 문제되는 인간은 어떤 유형의 인간인가 하는 점보다는 독자와 어떤 상호교섭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