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노동교육과 노동자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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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구조화된 사회적 생산관계의 망 속에 위치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사회의 모순을 경험하며, 자신들 사이에서 동질감과 공통의 이해관...
그들은 구조화된 사회적 생산관계의 망 속에 위치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사회의 모순을 경험하며, 자신들 사이에서 동질감과 공통의 이해관계를 느끼고 이를 둘러싼 사회적 실천을 처음 한다. 첫째는 공통적인 계급적 상황에 처한 개인이 그러한 사실을 인식하는 것, 즉 계급성원의식이다. 셋째는 자기 계급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공동의 투쟁과정에 참여하려는 의지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노동자계급은 이러한 공동의 경험과 투쟁 과정 속에서 형성된다 이들은 다양한 경로를 거쳐 계급의식을 획득한다. 넷째는 자기 계급이 전체 사회 및 역싸 과정 속에서 처해있는 객관적 위치를 인식하는 것, 즉 계급의 역싸적 역할을 인식하는 것이다. 둘째, 노동자계급이라는 공동체의식과 연대감의 경험이다. 이 두가지는 밀리반트가 지적한 계급의식 구성요소의 네 번째 및 세 번째 요소와 각각 관련된다 노동자대학에서의 학습과정은 이러한 두 가지 요소를 통하여 주관적 측면 테르본은 “계급이란 그 구성원들의 의식으로부터 독립적이면서 동시에 그들의 의식적 사고와 실천을 통해 표현되는, 말하자면 객관적이면서 주관적인 현상이며 이 때문에 계급의 형성은 이중의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중에서도 노동자대학의 교육이 노동자들에게 미친 影響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요소이다. 노동교육은 노동자들의 생활적, 정서적, 의식적 요구와 결합하면서 계급의식 형성 과정에 개입한다. 밀리반트는 계급의식을 구성하는 요소로 네가지를 제시한다. 노동자대학에 참가했던 노동자들이 학습한 것은 네 가지의 계급의식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둘째는 자신들의 계급이익이 타 계급의 이익과 적대관계에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계급 형성의) 주관적 측면이란 한 계급 구성원이 다른 계급 구성원간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계급구성원으로서의 의식적 행동을 하게하는 형식들로 계급을 통일시켜 나가는 이데올로기적, 정치적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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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째, 사회를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과 대안적 사회에 대한 인식의 획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