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에서 본 종교간의 대화원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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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3:2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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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는 한국에서 자생한 신종교의 흐름이다. 그러므로 특정종교의 제도이념은 그 사회가 성숙시키고 향유해 오는 문화에 대한 관점을 전제로 하게 된다된다. 동학(1860) 이후 한국자생의 신종교운동은 개벽사조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의 교법에 있어서도 중핵을 이루고 있다아 소태산이 당시의 시국을 살펴 표어로 …(생략(省略))
본 자료는 원불교에서 본 종교간의 대화원리에 관한 고찰 내용입니다.
이와 같은 시각을 전제로 할 때, 원불교가 제시하는 종교의 대화원리는 먼저 개조 소태산(박중빈, 1891-1943)이 경험했던 시대사회 environment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리라 본다. 그의 구도과정이 서세동점으로 격변하던 구한말·일제강점기초에 이루어진데 대하여, 대각개교(1916)와 함께 법신불신앙운동을 전개한 28년간이 해방이전까지이다. ꡔ조선불교혁신론ꡕ 1920년경 탈고, 1935년 발간. 현재 소태산의 언행록인 ꡔ大宗經ꡕ의 序品 15-19장(ꡔ圓佛敎全書ꡕ, 1977, 원불교출판사, 102-110쪽) 등에 그 요체가 수록되어 있다아
을 저술하여 불교의 시대화·생활화·대중화를 실천했던 것이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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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원불교에서 본 종교간의 대화원리에 관한 고찰 내용입니다. 이 기간의 종교사조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을 지적해둘 필요가 있다아
첫째는 그가 교법의 주체로 삼은 불교의 흐름이다. 교판적으로 보면, 수용적이든 배타적이든 기존의 가치관을 지배해 온 종교에 대한 태도를 갖기 마련이며, 그 가운데 문화적 influence관계가 드러나게 된다된다. 그 관점이나 사상 역시 사회environment의 소산인 셈이지만, 어떻든 한 번 틀 잡혀진 교리이념은 그 교단과 운명을 같이하기 때문에, 교체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그것은 무엇보다도 주목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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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개조의 관점은 교체를 형성하는 기본시각이라는 점에서 그 종교의 성격을 규정하는 특징을 지닌다.원불교에서본종교간의대화원리에관한고찰 , 원불교에서 본 종교간의 대화원리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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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II. 본론
III. conclusion(결론)
Ⅰ. 서론
종교의 성립은 구체적인 사회상황에 대한 제도이념의 선포를 뜻한다. 당시 불교는 유교나 도교와 마찬가지로 개혁사조가 활발하게 진행된 시기인데, 석존을 연원불로 받들고 불법주체를 선언한 그의 사상은 이 사조와 합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