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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의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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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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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문인의 자기반성은 이른바 봉황각의 좌담회 빼고는 거의 찾아낼 수 없을 정도인데, 이 좌담회의 기본 태도는 조선 사람 치고 일…(투비컨티뉴드 )
다. 하지만 당시의 자기 반성이 문학작품까지 긴밀히 연결되지는 않았다. 문학의 측면에서 보자면, 광복 이후는 해방의 감격과 더불어 정치투쟁의 시기였으며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활동에 대한 자기 반성의 시대이기도 했다. 당시의 문인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것은 우리말과 우리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친일 문학만 허용되었던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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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의 시문학
1. 해방 직후 시문단의 상황 해방 전 5년 동안은 우리 문학의 공백기나 다름없었다. 이와 같은 언론 탄압으로 문인들은 문학 활동을 중지하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이었다. 1939년부터 문화말살정책으로 일제의 탄압이 스타트되어 ...





1. 해방 직후 시문단의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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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방 직후 시문단의 상황
해방 전 5년 동안은 우리 문학의 공백기나 다름없었다.
1945년 8월 15일, 해방이 되자 식민지 치하에서 억압되었던 모순과 갈등이 일시에 분출되었으며, 극도의 혼란이 야기되었다. 그리고 39년에 결성된 조선문인협회는 군국주의적인 일본에 협력하도록 하기 위하여 43년에는 조선문인보국회로 이름까지 개칭되었으며, 언론 탄압으로 42년 10월에는 한글학회사건도 일어났다. 1939년부터 文化(문화)말살정책으로 일제의 탄압이 처음 되어 40년에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강제 폐간되었고, 그 이듬해에는 ≪문장≫ 지가 폐간되더니 ≪인문평론≫은 국민문학으로 개제, 친일 문학의 온상으로 둔갑함으로써 사실상 폐간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1939년부터 문화말살정책으로 일제의 탄압이 시작되어 ... , 해방기의 시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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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전 5년 동안은 우리 문학의 공백기나 다름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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