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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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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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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에 관하여 쓴 글입니다. 신단수는 후일 인간으로 변신한 웅녀가 잉태하기를 주원하던 곳이기도 하다.
단군신화에 관하여

설명

우리는 신화라는 槪念이 곧 가공의 이야기인 것처럼 착각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며, 신화는 history성의 근거 위에서 성립하는 것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이 환인은 [三國遺事] 협주에서는 제석(帝釋)이라고 하고 있다아 제석이란 불교의 천신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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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환인이란 한국 고유의 신명(神名)을 한자로 표현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아 즉 여기에서 강조하고자 한 것은 환인이 천상적 존재임을 의미하기 위해서라고 짐작할 수 있다아 따라서 환인의 아들 환웅 또한 풍백, 우사, 운사를 거느릴 수 있는 신적 존재라는 것이다.
신화는 본래 민중의 기억을 통해 전승되는 것이며, 민중의 기억이란 신화의 세세한 수식적인 표현이 아니라 조형적인 구조만을 보존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국에 불교가 수용되기 훨씬 이전인 고조선에서 시조의 조부를 불교의 환인으로 표현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 같다. 따라서 단군신화의 구조는 민중의 기억을 통해 전승되어 온 고대적인 것이요, 고조선 시대의 신앙형태 또는 고조선인들의 종교적인 의식구조를 전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된다. 그러므로 태백산과 신단수는 천상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의…(To be continued )








단군신화에 관하여 쓴 글입니다. 신화가 이상과 같은 것이라 할 때, 단군신화의 경우에도 이것이 무엇을 설명(說明)하려는 것이며, 또 고조선 사회에서 어떤 의미와 가능을 가진 것이었겠는가 라는 점이 우선 문제가 될 수 있다아 [위서]와 [고기]를 토대로 살펴본 단군신화는 고조선이란 나라가 어떻게 해서 있게 되었는가를 설명(說明)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아 즉 이야기의 초점은 단군이란 시조에 의한 건국의 구체적인 과정이 아니라, 시조 단군이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에 두어지고 있다아 이에 의하면 시조 단군의 계보는 환인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환웅는 아버지로부터 천부인 3개를 받고 인간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 태백산 신단수로 내려오는 데서 처음 된다된다. 태백산정 신단수로 하강한 환웅은 이곳에 신시를 건설하여 인간 세상을 다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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