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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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당시 교회의 선업에 의한 구제에는 도저히 만족할 수 없었고 신앙에 의해서 의롭게 된다는 교리를 발전 시켰다. 1517년 면죄부 판매에 반대하고 종교개혁을 추진하여 파문 교서까지 받았으나 이를 소각하여 버리고 종교 개혁을 위해 평생을 바친 뒤 발트부르크 성에 은신하여 성서의 독일어 번역 등을 하다가 1546년생을 마감하였다. 졸업후 루터는 수도원으로 들어가 영혼의 구제 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종교개혁 , 종교개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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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주요 논문에 <독일 귀족에게 고함>, <교회의 바빌론 포로>, <기독교 신자의 자유> 등이 있따
2. 종교개혁의 발생배경
→왕권을 중심으로 한 집권적 통일국가의 발전으로 교황권과 대립→교황권의 실추로 국가교회주의 대두
→내부적 모순→카톨릭교회와 성직자의 부패, 타락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influence을 받아 스스로 각성→원시 크리스트교로 복귀
→신비로운 성령의 체험을 겪은 성직자들에 의해 성서지상주의 대두
→이단운동과 신비주의 대두
→시민(市民)의식과 자본주의 의식의 성장으로 교회 재산을 분배하고자 함
→당시 독일의 정세
-정치적으로 개별적인 연방국가의 형성으로 정치적 분열상태
-종교세력이 강하여 교황청의 착취대상이 됨
-독일황제 카알5세의 친 교황적 성향→프랑스와 1세를 물리치고 이탈리아에서의 패권을 잡 기 위해
-영방 군주는 자신의 독립성이 침해될 것을 우려하여 반항적인 태도
-독일의 돈이 로마로 흘러가는 것에 분노를 느낌
-교회 재산을 탐냄
-농민층이 교회 착취와 봉건적 부담을 증오
→종교개혁의 발단인 면죄부 중세 후반기에 십자군 종군자나 자선행위자에게 교황이 발급하는 것으로서 죄, 그것도 비교적 가벼운 죄를 교회에 누적된 성자의 공덕으로 면제해 주는 것. 고행을 비롯한…(drop)
종교개혁
본 자료는 종교개혁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그의 아버지인 한스 루터는 광산업에 손을 대고 점차 그 지위가 향상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자 그를 에르푸르트 대학에 보냈다.
레포트/인문사회
종교개혁






서 론
본 론
Ⅰ. 루터의 종교개혁의 배경과 전개과정
2. 종교개혁의 발생배경
3. 전개과정
4. 종교개혁 초기의 상황
5. 종교개혁의 교육적 상황
Ⅱ.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 교육
6. 교회 교육
Ⅲ. 루터가 당시의 교육실제에 남긴 공헌
Ⅴ. 루터와 칼빈의 사상 비교
1. 루터
2. 존 칼빈
결 론
Ⅰ. 루터의 종교개혁의 배경과 전개과정
1. 루터는 누구인가?
루터는 1484년 독일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본 資料는 종교개혁에 대해 조사요점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