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의원내각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7:25본문
Download : 독일의 의원내각제 연구.hwp
무엇보다도 의회에 비해 강력한 대통령의 특권과 비례대표제에서 기인하는 군소 정당의 난립은 극심한 정치적 혼란과 사회 분열을 초래하였다. 1차대전의 패배 이후 독일에서는 새로운 ...
,법학행정,레포트
다. 1919년 8월 발효된 바이마르 헌법은 독일 history(역사) 상 처음으로 국민 주권의 원칙을 천명하면서 이의 실현을 위해 의회가 정치 조직들을 통제하는 내각제 government 형태를 채택하였다. 이중에서 대표적 극우조직이었던 나찌당(국가사회주의 노동당)은 베를린 진격(1923. 11)의 실패 이후 일사불란한 대중 조직의 건설과 대중선동조작을 통해 지지 세력을 확대하면서 결국 정권을 장악하였다. 아울러서 바이마르 헌법과는 달리 연방대통령의 권한 축소와 권력 남용의 …(To be continued )
독일의 의원내각제 연구
설명
전후 서독이 권력 구조로서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바이마르로부터의 교훈’때문이었다. 그러나 바이마르 헌법은 근대적 국민 국가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지만 긴급명령권(Notverordnungsrecht), 내각 구성과 의회해산에 관한 대통령의 권한 인정, 비례선거제, 국민표결제 등과 같은 제도의 운용에서는 적지 않은 문제가되는점 을 나타냈다. 1차대전의 패배 이후 독일에서는 새로운 ... , 독일의 의원내각제 연구법학행정레포트 ,
전후 서독이 권력 구조로서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바이마르로부터의 교훈’때문이었다. 1918년 킬(Kiel)의 수병봉기로 촉발된 혁명적 민중운동으로 인해 독일에서는 입헌군주제가 아닌 입헌공화국인 바이마르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차대전의 패배 이후 독일에서는 새로운 권력 구조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와 사회적 갈등이 있었다.
따라서 전후에 제정된 기본법에서 권력의 자의에 의한 지배를 배제하고 국민의 기본권의 불가침성을 강조한 점은 당연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독일에서의 민주적인 전통은 단절되고, 인종주의적 기반의 극우민족주의, 호전적인 반민주주의, 그리고 외교정책에서의 제국주의적 강령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독재적인 지도자 국가가 출현하게 되었다.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독일의 의원내각제 연구.hwp( 43 )
순서






전후 서독이 권력 구조로서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바이마르로부터의 교훈’때문이었다. 권력 구조에 관한 기본 원칙에서도 국민의 자기 결정에 따라 형성된 다수파의 의지를 따르고, 자유와 평등의 기반위에 선 법치국가적 질서를 내세웠다. 이와 더불어 배상금과 전쟁 부채의 상환으로 인해 어려워진 국민 경제 상황 역시 극우적인 성향의 민족주의 세력들의 발흥을 가져오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