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폴 샤르트르의 벽을 읽고쓰기 (인간 역싸와 그 속에 서의 개인의 의 미에 대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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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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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과 전체라는 실체 앞에서 무기력한 이비에타는 좌절과 고뇌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인간 개인의 독립된 삶의 양식과 사회적 공존을 어떻게 조화롭게 이해할 것인가가 반복되는 인간사의 problem(문제점)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定義(정이)가 공존의 의미를 잘 대변해 주고 있따 어떠한 개인도 혼자만의 능력과 생활 방식을 고집할 수는 없다. 강요된 고독 속에서 이비에타는 강요된 선택을 하게 된다 그리스에게 혹은 다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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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이는 이비에타가 사회적 관계성을 알기에 생기는 상실감과 무력감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 할지라도, 인간사가 개인의 삶에 비해 중요하더라도, 인간 개개인의 가치 또한 인간사 전체만큼의 가치가 있따 인간 모두가 歷史(역사)를 창조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개인의 삶 없이는 인간사가 조합되어지지 않으며 개개인의 의사 결정 없이 인간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비에타를 통해서 우리는 歷史(역사)라는 흐름 앞에 얼마나 개인의 존재가 무기력한가를 알 수 있따 전체를 위하여라는 절대 명제로 인간의 삶을 뒤흔드는 권력의 존재는 개인을 삶의 피해자로 만든다. 서로 주고받는 삶의 관계성 속에서 하루하루의 삶이 연장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체적인 시각은 독립된 인간 개인의 삶과는 상반되는 의미를 제공한다. 歷史(역사)는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 행위의 결과이지만, 그 歷史(역사)는 개인의 독립된 행위에서 출발했기 때문이다
인간사는 개인의 행위 너머에 있따 인간사는 권력이라는 거역할 수 없는 명령으로 인간 개인의 삶 앞에 거대하게 다가선다. 인간사라는 절대적 명제 앞에서 무력한 인간의 존재 가치는 과연 그 의미가 있는가? 인간사라는 절대적 명제 앞에서 개인의 삶은 보잘 것 없는 것처럼 보인다.
장 폴 샤르트르의 벽을 읽고나서 _ 인간 歷史(역사)와 그 속에서의 개인의 의미에 대해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은 타인과의 공존을 전제로 한다.
거대한 인간사의 흐름 앞에 선 여타의 무력한 인간과 마찬가지로 이비에타는 강요된 상황에 의해 그가 원하지 않았던 행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