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7:04
본문
Download :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hwp
민요교육의의의와방법민요의계승과변용 ,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감상서평레포트 ,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적용을 해 보며 민요의 계승과 변용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고 초등학생들이 쉽게 민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민요 교육의 의의와 지도方案에 대상으로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마치 영문법과 한글 소설을 동시에 가르치는 것과 같은 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도 민요단원을 서양민요의 악보와 같은 한 …(skip)
설명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민요교육의의의와방법민요의계승과변용
Download :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hwp( 24 )
다.
2. 민요 교육의 방법
가. 민요 교육에 대한 3가지 입장
(1) 기존 음악교육의 틀 안에서 한국 소재의 제재곡 하나로 생각하는 입장
1970년대 이전까지의 한국의 음악교육은 나라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하여 국악을 가르치라고 하면 서양음악위주의 교육과정에 맞는 민요곡을 제시하라고 요구하는 事例(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민요의 다양한 property(특성)과 학습자 property(특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민요교육의 방법과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시급히 필요하다. 그러면서 그러한 재료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르치겠다는 것이었다.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 민요의 계승과 변용
,감상서평,레포트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Ⅱ. 민요교육과 민요의 계승·변용
1. 민요 교육의 의의
2. 민요 교육의 방법
3. 민요의 계승과 변용
Ⅲ. 학습 지도의 실제적 접근
1. 제재의 개관 (단원 재구성- 통합교과 운영)
2. 제재 목표(目標)
3. 지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5. 평가의 관점
5. 본시 학습 지도안
6. 활동 과정 및 analysis(분석)
Ⅳ. 結論
이로 미루어 볼 때 민요교육을 통해 문학뿐 아니라 언어, 예술, 가치관, 文化에 관한 광범위한 목표(目標)를 달성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민요교육은 단편적인 몇몇 data(자료)들을 감상하는 데 그쳐, 민요가 가지고 있는 생생한 삶의 모습을 깨닫게 하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민요교육의 의의와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적용을 해 보며 민요의 계승과 변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초등학생들이 쉽게 민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민요 교육의 의의와 지도방안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말하자면 서양음악의 논리에 한국민요를 대입하는 식이다. 이 때의 생각은 음악교육과정은 불변의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인데 그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한국민요가 부족하다는 불평을 바탕에 깔고 있었다.